본문 바로가기
노션/학생을 위한 노션

노션 학생 시리즈 - 스펙 관리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스펙 관리 템플릿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취업을 위해서는 대학교 4년 동안 스펙을 관리해야 하는데요. 목표를 세우고 체계적으로 준비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대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승진과 자기계발을 위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스펙 관리 템플릿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1. 스펙관리 DB 2. 활동 DB)가 필요합니다. 우선, 스펙관리 신규 페이지를 만들고, '/표'를 입력한 후에 스펙관리 DB와 활동 DB를 만듭니다. 

 

스펙관리 DB는 다음과 같이 만듭니다. 참고로, 스펙관리 DB는 상위 DB이고 활동 DB는 하위 DB입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시고, 필요한 스펙을 기록합니다.

두 번째 칸은 날짜로 변경하시고, '날짜'를 선택하신 후에 기한을 설정합니다. 
ex) 2020년 12월 1일, 2021년 1월 5, 2021, 6월 7일 등

세 번째 칸은 남은기간으로 변경하시고, '수식'을 선택하신 후에 아래의 공식을 기록하면 남은 기간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if(empty(prop("날짜")), "", if(dateBetween(now(), prop("날짜"), "days") == 0, "당일", if(dateBetween(now(), prop("날짜"), "days") < 0, concat(format(abs(dateBetween(now(), prop("날짜"), "days")) + 1), "일 남음"), concat("완료"))))

네 번째 칸은 과업으로 변경하시고, '관계형'을 선택한 후에 활동 DB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스펙 달성을 위한 활동과 할 일을 선택합니다.
ex)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승전략 스터디, 영어 스터디 등

다섯 번째 칸은 목표로 변경하시고, '텍스트'를 선택한 후에 목표를 기록합니다.

여섯 번째 칸은 달성여부로 변경하시고, '수식'을 선택한 후에 아래의 수식을 입력하고 목표 달성여부를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if(prop("진행률") == 0, "준비", if(prop("진행률") <= 0.99, "진행중", if(prop("진행률") == 1, "완료", "")))

일곱 번째 칸은 완료로 변경하시고, '롤업'을 사용하여 완료된 활동의 숫자를 표시합니다.
과업 - 완료 - 체크표시됨

여덟 번째 칸은 전체로 변경하시고, '롤업'을 사용하여 전체 활동의 숫자를 표시합니다.
과업 - 이름 - 값 세기

아홉 번째 칸은 진행률로 변경하시고, '수식'을 선택하신 후에 아래의 공식을 입력하시면 진행률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round(prop("완료") / prop("전체") * 1000) / 1000

 

스펙관리 DB를 만들었으면, 활동 DB를 만듭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으로 그대로 사용하시고, 활동 내역을 기록하시면 됩니다.
ex) 영어스터디, 영어문제집 풀기, 자격증 기출 문제 풀이 등

두 번째 칸은 날짜로 변경하시고, '날짜'를 선택하신 후에 활동 날짜를 기록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칸은 태그로 변경하시고, '선택'을 선택하신 후에 진행사항을 기록합니다.
ex) 준비, 진행중, 완료

네 번째 칸은 스펙관리 관계형 설정으로 자동적으로 만들어진 'related to 스펙관리'를 '스펙관리'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다섯 번째 칸은 완료로 변경하시고, '수식'을 선택하신 후에 아래의 수식을 입력하세요. 그러면, 태그를 완료로 표시되면 자동적으로 체크박스에 체크가 됩니다. 
equal(prop("태그"), "완료")

여섯 번째 칸은 파일로 변경하시고, '파일과 미디어'를 선택하신 후에, 참고 파일을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스펙관리 템플릿을 잘 만드셨나요? 대학생 기간 동안 스펙을 잘 관리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