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학생을 위한 노션

노션 학생 시리즈 - 영어 어원 어휘 사전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노션으로 영어 단어를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영어 단어는 그리스어, 라틴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다양한 언어의 조합되어 만들어졌습니다. 영어 어근을 알게 되면, 그 뜻이 가진 원래의 의미를 잘 알게 되고, 뉘앙스까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tele는 '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telescope는 멀리 떨어진 것을 볼 수 있는 망원경이 되고, television은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보는 텔레비전이 되는 것입니다. 영어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영어 어원 공부는 필수입니다.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는 하나씩 정리해보면, 단어를 외우시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영어 어원 어휘 사전 만들기

 

영어 어원은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영어 어원 데이터베이스, 두 번째는 영어 단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영어 어원은 총 4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어원'으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영어의 어원을 정리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칸은 '태그'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다중 선택' 속성을 선택하여 접두사/접미사, 그리스어, 라틴어 등을 기록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칸은 '뜻'으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텍스트' 속성을 선택하신 후에 어원의 뜻을 기록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칸은 '영어 단어'로 변경하시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영어 단어 데어터베이스를 불러옵니다. 

 

영어 단어

 

 

영어단어 데이터베이스는 총 4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래도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칸은 영어 어원 데이터베이스에서 '관계형' 속성으로 연결되어 만들어진 칸을 '어원'으로 변경하시고, 관련 있는 어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칸은 '뜻'으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텍스트' 속성을 선택하시고 단어의 뜻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칸은 '예문'으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텍스트' 속성을 선택하시고 예문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영어 어원 템플릿에 영어 단어를 하나씩 정리해 보시면, 영어 실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조금씩 정리해 보세요.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