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학생을 위한 노션

노션 학생 시리즈 - 코넬 노트 활용하기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코넬 노트를 노션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코넬 노트는 미국의 코넬 대학교의 Walter Pauk 교육학 교수가 학생들의 학업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안해 낸 노트 필기 방법입니다. 들어보신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A+학점을 받기 위한 필기법으로 유명합니다. 코넬 노트를 대학생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의 회의록이나 워크샵 등에서 사용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코넬노트 템플릿을 만들기 전에 코넬 노트에 대한 짧은 설명을 먼저 하겠습니다. 

 

코넬노트

코넬 노트의 특징은 4가지 영역(제목, 필기, 키워드, 요약)으로 구분해서 필기를 하는 것입니다. 각 영역에 맞는 내용을 필기함으로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요약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나중에 시험을 준비할 때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강의를 리뷰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활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목에는 수업의 주제나 강의 제목을 기록합니다. 

2. 필기 영역에는 강의 내용을 기록합니다. 필기는 개인에 따라 강의의 내용을 꼼꼼하게 기록하는 유형이 있을 것이고,  1, 2, 3 / a, b, c / (1), (2), (3) 등으로 순서대로 정리하는 유형이 있을 것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필기 방법을 찾아서 필기 영역에 기록하시면 됩니다.

3. 키워드 영역에는 강의 내용 중에서 핵심 단어, 문구, 내용 등을 기록하면 됩니다.

4. 요약 영역에는 키워드 영역을 참고하면서 전체의 내용을 한 두 문장으로 짧게 요약을 합니다.

 


 

코넬 노트 템플릿을 만들어 봅시다. 지난 시간까지 만들었던 수업계획표 템플릿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른 후에  '+ 새 템플릿'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수업계획표 템플릿의 세부 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세부 페이지에서 아래의 작업을 합니다. 

 

첫째, /콜아웃 을 입력하고 제목 영역을 만듭니다. 

둘째, 키워드와 필기 영역을 위해 단은 나눕니다. 그리고 키워드(제목3, 파란색 배경), 필기(제목3, 파란색 배경)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키워드 영역에 기록할 내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키워드 영역을 줄여주고 필기 영역을 키워줍니다.

셋째, 키워드 영역과 필기 영역에는 글머리 기호 목록을 선택하여 필기를 합니다.

넷째, /콜아웃 을 입력하고 요약 영역을 만듭니다. 참고로, 콜아웃의 이모티콘도 변경이 가능하니 마음에 드는 이모티콘으로 바꿔보세요.

 

이로써, 코넬 노트 템플릿이 만들어졌습니다. 코넬 노트의 양식을 따라 하였지만, 키워드와 필기 영역이 좁다라고 생각이 되시면 키워드와 필기 영역의 단을 나누지 않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코넬 노트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으신 분들은 검색을 하시면 좋은 블로그가 많이 있습니다. 참고해주시고요. 코넬 노트를 톨해 좋은 학점을 받는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