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노션

노션 일상생활 시리즈 - 만다라트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복주환님의 <생각정리스킬> 책에 나오는 만다라트를 템플릿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만다라트 예시는 복주환님의 허락을 받았습니다.

 

2년 전쯤, 우연히 <생각정리스킬>을 알게 되고, 책을 읽었습니다. 업무를 깔끔하게 처리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고 있었는데요.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론을 배우게 되었고, 업무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 내용 중에서 만다라트가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만다라트는 일본의 오타니 투수가 고등학생 때 활용해서 이슈가 된 인생계획표입니다. 만다라트는 목표 달성을 세부적인 실천계획을 세울 수 있고 작은 목표에서 최종적인 목표로 발전해 가는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주환님의 <생각정리스킬>

 

노션으로 만다라트 템플릿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많이 시간이 소요가 되고, 글로 설명하기에는 조금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템플릿은 제 노션 페이지에서 복사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다라트 템플릿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출처 : 복주환 작가와 함께하는 생각정리스킬, https://cafe.naver.com/bokcrop

 

 

노션으로 만든 만다라트 템플릿

 

 

노션 만다라트 템플릿은 <생각정리스킬>에 나온 예시와 비교하시면서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만다라트 템플릿은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만다라트와 실천DB)가 필요합니다.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는 만다라트 대시보드에서 중앙에 있는 '생각정리스킬' 페이지에 있습니다. 생각정리스킬 세부실천계획과 목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다라트 DB

 

 

만다라트 DB는 각 목표의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실천DB에서 하위목표가 완료가 되면 '완료' 칸에 완료된 수가 자동으로 기록이 되고, 진행률도 자동으로 계산이 되게 설정하였습니다. 

 

사용방법

1. '이름'에 목표 8가지를 순서대로 기록하세요.

2. '실천DB'에는 각 목표에 맞는 세부 실천계획을 선택하세요. 

3. '진행상태'는 마지막 칸에 있는 진행률이 0% 이면 '준비 ', 1~99% 이면 '진행중', 100% 이면 '완료'로 표시됩니다. 

4. '완료'는 실천DB에서 완료된 세부 실천계획의 수가 표시됩니다.

5. '진행률'은 세부 실천계획의 진행률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표시됩니다.

 

실천DB

 

 

실천DB는 작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천계획을 기록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곳에는 구체적인 계획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용방법

1. '이름'에는 세부 실천계획을 입력하세요.

2. '목표'에는 만다라트DB에 있는 목표를 선택하세요. 

3. '시작일'은 세부 실천계획을 시작한 날을 기록하세요.

4. '마감일'은 세부 실천계획을 마무리 한 날을 기록하세요.

5. '남은기간'은 마감일까지 며칠 남았는지 자동계산이 됩니다.

6. '진행상태'는 세부 실천계획이 '준비'인지, '진행중'인지, '완료'인지 수동으로 선택하세요. 

7. '완료'는 '진행상태'가 '완료'로 표시되면 자동으로 체크가 됩니다.

8. 데이터베이스에 많은 정보를 입력하다보면, 원하는 내용을 찾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실천DB 옆에 있는기본 보기를 누르시면, 각 목표별로 분류를 했습니다. 원하시는 목표를 선택하시면 해당 목표에 관련된 내용을 표시가 되니 참고해주세요. 

 

 

 

만다라트 대시보드

 

 

데이터베이스를 다 만드셨으면, 만다라트 대시보드에서 세부 실천계획 진행상황과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목표 밑에 있는 토글을 누르시면, 실천계획과 완료 여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종 목표에는 각 목표의 진행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를 3단으로 나누었기 때문에 토글 밑에 있는 표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전체 너비'를 On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만다라트 템플릿을 활용하셔서 인생의 계획을 세우시고, 계획하신 모든 일이 잘 되시기를 바랍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