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지식관리 방법론

지식관리 방법론 - 단일 목적 계층 네트워크

by Jeremy Kang 2021. 1. 1.
반응형
네 번째 원리 : 단일 목적 계층 네트워크

 

 

단일 목적 계층 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수직적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수직적 계층 구조와는 다르게 다양한 활동이나 정형화된 지식과 비정형화된 지식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수직적 계층 구조의 단점을 극복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위 개념에서 시작된 정보가 여러 가지 병렬 계층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고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은 복잡해 보이는 단일 목적 계층 네트워크에 적응할 수 있다면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 가지 정보가 필요한 모든 곳에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가치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지식의 활용성이 높아지고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발판 역할을 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단일 목적 네트워크는 최고의 퍼포먼스를 구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단일 목적 계층 네트워크는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하위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하위 구조가 상호보완적이고 연결이 가능하더라도 결국 상위 목표를 달성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만약 다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구조를 사용한다고 하면, 꽤나 어렵고 복잡해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미 만들어진 수직, 병렬 구조에 무언가를 접붙이고 첨가하는 것이 어려울뿐더러 기존에 쌓여있는 정보는 오직 한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저장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마치, 잘 만들어진 레고 블록에 무언가를 더 끼어넣으려고 하면 원래의 형태가 망가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단일 목적 계층 네트워크는 다른 목표와는 호환되지 않는 구조가 고립된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지식관리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자에게 맞는 지식관리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blog.fibery.io/the-knowledge-organizatio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