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am Research

Roam Research (롬 리서치) 100개의 활용 팁

by Jeremy Kang 2021. 3. 15.
반응형

롬 리서치(Roam Research)는 생각과 사고를 네트워크의 형태로 연결해주는 노트 테이킹 앱입니다. 최근, 해외 유저들 사이에는 화제가 되고 있는 롬 리서치는 기존의 선형 구조가 아닌 비선형 구조의 노트 앱입니다. 선형 구조라고 하면 컴퓨터의 폴더와 같이 상하의 구조가 명확합니다. 그에 비해 비선형 구조는 노트와 노트가 자유롭게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Roam Research

롬리서치의 장점은 메모와 메모, 노트와 노트, 생각과 생각을 연결시켜줄 수 있는 강력한 백링크 기능입니다. 백링크는 노트의 위치나 상하구조랑 상관없이 필요한 곳에 연결시켜줍니다. 그래서 노트와 노트를 연결하면 자연스럽게 생각을 정리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는 유튜버 Marc Koenig이 공개한 100개의 롬 리서치 팀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25분의 짧은 비디오이지만 알찬 내용이 많기에 가능하시다면 원본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yXK9OMc2OU&feature=youtu.be

 

 


롬 리서치 1~100까지 팁

1. 업데이트 소식을 주기적으로 확인해라 (Keeping up with changes )

Change Log 페이지에서 롬 리서치의 업데이트 소식을 주기적으로 확인해라.

Roam Research – A note taking tool for networked thought.

As easy to use as a word document or bulleted list, and as powerful for finding, collecting, and connecting related ideas as a graph database. Collaborate with others in real time, or store all your data locally.

roamresearch.com

 

 

2. 회원가입을 했을 경우, 

a. 31일간의 무료 사용할 수 있다. 

b. 3개의 그래프 뷰를 사용할 수 있다. 

c.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해라.

 

3. 크롬 브라우저에서 바로가기를 만들어라. 

 

4. 데일리 노트(Daily Note)를 사용해라. 

a. 롬 리서치는 매일 발생하는 관심과 생각을 데일리 노트가 기록하도록 설계가 되어있다. 

 

5. 롬 리서치는 불렛을 사용한다.

a. 불렛이 기본 단위이다. 엔터를 누르면 새로운 불렛이 생긴다. 

b. 탭(Tap) 키를 누르면 불렛이 들여쓰기가 된다. 

 

6. 불렛은 확장과 축소를 할 수 있다.

a. 모든 불렛을 다 볼 필요가 없다면 불렛을 클릭해라. 그러면 하위 내용은 숨겨진다.

b. 윈도우의 경우 ctrl + up은 하위 내용 축소, ctrl + down 은 하위 내용 확대가 된다. 

 

7. 불렛이 싫다면 '다큐먼트 뷰'나 숫자를 활용할 수 있다. 

a. 불렛에서 오른쪽 클릭하면 메뉴가 나온다. 메뉴에서 'View as Document'를 클릭하면 불렛이 사리지고 일반 문서 스타일로 변환다. 'View as Numbered List'를 클릭하면 불렛 대신에 숫자가 표시된다.

 

8. 줄 바꿈을 할 수 있다. 

a. 기존에 작성하고 있는 줄에서 쉬프키와 엔터를 누르면 줄바꿈이 된다.

b. 줄바꿈은 태그를 입력하거나 하위 개념을 기록하며 불렛 확대와 축소 기능을 활용하여 하위 개념을 보이거나 숨기는 데 사용할 수 있다. 

 

9. 블렛은 이동할 수 있다.

a. 불렛을 클릭하면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다. 

b. 같은 레벨의 불렛으로 옮길 수 있다. 하위 레벨의 불렛으로도 옮길 수 있다. 

c. 불렛이 특정한 위치에만 종속되는 것은 아니다. 

 

10. 자동저장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a. 롬 리서치는 저장 버튼이 없다. 대신 자동저장이 된다.

b. 오른쪽 상단의 돋보기 왼쪽의 녹색 점이 있다. 이곳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저장이 자동적으로 되는 지 확인할 수 있다. 

 

11. To-do 리스틀 만들어라.

a. 불렛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메뉴가 나온다. 메뉴에서 'Make TODO'를 클릭하면 체크박스가 만들어진다.

b. 메뉴에서 'Unmake TODO'를 클릭하면 체크박스가 사라진다. 

c. ctrl + 엔터를 누르거나 {{[[TODO]]}}를 입력하면 체크박스가 만들어진다.

 

12. 체크박스를 체크하기

a. 비어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하거나  {{[[DONE]]}}를 입력하면 체크가 완료된 박스로 표시된다. 

b. ctrl + 엔터를 누르면 체크박스가 사라진다. 

c. 여러 개의 불렛을 드래그하여 ctrl+엔터를 누르면 드래그된 불렛에 체크박스가 만들어진다. 

 

13. 날짜 표시하기

a. /today를 입력하면 오늘의 날짜가 표시된다. 

b. /tomorrow를 입력하면 내일의 날짜가 표시된다. 

c. /yesterday를 입력하면 어제의 날짜가 표시된다.

 

14. 현재의 시간 표시하기

a. /current Time 을 입력하면 현재의 시간이 표시된다. 

 

15. 블록의 줌인과 줌아웃

a. 블록에서 alt +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줌인이 된다.

b. 블록에서 alt +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줌아웃이 된다. 

 

16. 블록의 줌인과 줌아웃 - 두번째

a. 블록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고 'Focus on Block'을 클릭하거나 ctrl+ o를 클릭하면 줌인이 된다.

 

17. 빠른 페이지 이동

a. 페이지를 클릭하지 않은 상태에서 Alt + 왼쪽 화살표나 오른쪽 화살표 (맥의 경우 Command + 왼쪽 화살표나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앞뒤에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18. 데일리 노트로 돌아가는 방법

a. 왼쪽 사이드바에 데일리 노트(Daily Note)를 클릭하거나 Alt + d(맥은 ctrl + 시프트 + d)를 입력하면 데일리 노트로 이동한다.

 

19. 신규 페이지 만들기

a.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고 두개의 브래킷 [[]]을 표시해주면 새로운 페이지가 생긴다. ex)[[브런치]]

b. 만약, 두개의 브래킷으로 만들 페이지가 이미 존재한다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20. 페이지란?

a. 페이지는 불렛에 입력한 생각을 모아둔 것이다. 

b. 불렛에 생각을 기록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페이지가 만들어진다. 

 

21. Linked References 가 하는 일

a. 페이지의 하단의 Linked References를 클릭하면 다른 페이지나 데일리 노트에 더블 브래킷으로 연결되어 있는 해당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coffee]]를 클릭하면 하단의 Linked References에서 [[coffee]]가 있는 페이지나 데일리 노트를 확인할 수 있다. 

 

22.  모든 것을 기억한다.

a. 데일리 노트에서 회의나 사람을 [[]](더블 브래킷)으로 묶어 백링크를 만든다. 

b. 백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데일리 노트에서 회의 일정이나 만났던 사람을 확인할 수 있다.

c. CRM으로 활용할 수 있다. 

 

23. 백링크를 빠르게 만드는 법

a. 페이지에 들어가면 Unlinked References가 있다. 이것을 클릭하면 페이지 이름과 같은 단어가 있는 페이지가 나오게 된다. 

b. 오른쪽에 Link를 클릭하면 Linked References로 이동하게 된다. 

 

24. 백링크 필터링하기

a. Linked references의 오른쪽에 깔때기 모양의 아이콘(filter this page)을 클릭하면 태그가 나온다.

b. 태그를 클릭하면 태그와 관련 있는 페이지만 필터링되어 출력된다. 

c. 필터는 Includes(포함)과 Removes(숨기기)로 원하는 내용만 출력하게 할 수 있다.

 

25. 필터링 하기

a. 오른쪽 상단에 깔때기 모양의 아이콘(filter this page)을 클릭하면 원하는 내용만 출력하거나 숨길 수 있다. 

 

26. Graph Overview

a. Graph Overview는 페이지가 연결되어 있는 다른 페이지를 그래프 형식으로 보여준다. 

b. 페이지가 연결된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27. 즐겨찾기

a. 오른쪽 상단에 별표 모앙의 아이콘(Add page to shortcuts)을 클릭하면 왼쪽 사이드바의 Shortcuts 아래에 해당 페이지가 표시된다. 

b. 별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즐겨찾기에서 제거된다. 

 

28. 페이지 이름 변경하기 

a. 페이지 상단의 이름을 수정하면 페이지 이름이 변경된다. 

b. 변경된 페이지 이름은 연결된 다른 페이지에서도 동일하게 표시된다.

 

29. 두 개의 페이지를 동시에 사용하기(사이드바 활용하기)

a. 사이드바에 페이지를 띄우기 원하는 불렛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대고 오른쪽 클릭한다. 메뉴에서 Open in sidebar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사이드바 페이지가 생성된다. 

b. 사이드바에 있는 페이지는 원본 페이지와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수정사항이 즉시 반영된다. 

 

30. 사이드바 빠르게 열기

a. 불렛에서 시프트키와 클릭을 하면 사이드바가 열린다. 

b. 다른 불렛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사이드바를 열면 페이지가 순서대로 열린다.

 

31. 사이드바 페이지 이동하기

a. 사이드바의 페이지를 클릭하여 이동하면 순서가 변경된다. 

b. 토글을 클릭하면 하위 내용이 숨겨진다. 

c. 오른쪽의 x를 클릭하면 페이지가 사라진다.

 

32. 검색창(서치바)에서 페이지 찾기

a. 오른쪽 상단에 검색창이 있다. 검색창에 페이지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다. 

 

33. 검색창에서 페이지 생성하기

a. 오른쪽 상단의 검색창에서 신규 페이지 이름을 입력하면 신규 페이지가 생성된다. 

 

34. 검색창에 있는 페이지를 사이드바에서 열기

a. 검색창에 찾은 페이지를 시프키를 누르고 클릭을 하면 오른쪽 사이드바에 페이지가 열린다. 

 

35. 사이드바를 활용하여 페이지 내용 수정하기

a. 페이지의 내용을 수정하기 변경하고자 할 때는 동일한 페이지를 사이드바로 열어서 불렛을 이동하거나 내용을 수정한다. 

b. 이 방법은 페이지를 쉽고 빠르게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이다 

 

36. 사이드바 빠르게 열기

a. 오른쪽 상단의 ... 를 클릭하면 메뉴가 나온다. Open right sidebar를 클릭하면 사이드바가 열린다. 

b. 왼쪽 사이드바는 ctrl + \이고 오른쪽 사이드바 단축키는 ctrl + / 이다. 

 

37. 키보드를 활용하여 내비게이션

a. 위아래 화살표는 위아래로 이동한다.

b. 맥의 경우 CMD + 왼쪽 화살표와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불렛의 맨 처음과 마지막으로 이동한다. (윈도우는 안 되는 거 같아요. Home키와 End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c. 맥의 경우 CMD + 백스페이스를 누르면 한 줄 전체가 지워진다.(윈도우는 안 되는 거 같아요.)

d. Alt + 왼쪽 화살표와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한 단어에서 다른 단어로 이동한다. 시프키와 동시에 사용하면 블록을 만든다. 

 

38. 불렛 순서 변경하기 

a. 맥은 시프트 + CMD +  위, 아래 화살표 키를 누르면 불렛이 위아래로 움직인다(윈도우는 Alt + 시프트 + 화살표 키)

b. CMD + 위아래 화살표 키(맥)와 Ctrl + 위아래 화살표 키(윈도우)를 누르면 하위 불렛이 보이거나 숨겨진다. 

 

39. 텍스트 편집하기

a. 하이라이트는 단어를 블록으로 만들고 ctrl + h 또는 CMD + h 를 입력한다. 

b. 볼드는 단어를 블록으로 만들고 ctrl + b 또는 CMD + b 를 입력한다. 

c. 이탤릭체는 단어를 블록으로 만들고 ctrl + i 또는 CMD + i 를 입력한다. 

d. 취소선은 단어를 블록으로 만들고 ctrl + y 또는 CMD + y 를 입력한다. 

 

40. 글씨 크기 설정하기

a. 가장 큰 글씨(Heading 1)는 ctrl + alt + 1 또는 CMD + 1 를 입력한다. 

b. 중간 글씨(Heading 2)는 ctrl + alt + 2 또는 CMD + 2 를 입력한다. 

c. 작은 글씨(Heading 3)는 ctrl + alt + 3 또는 CMD + 3 을 입력한다.

d. 일반 텍스트는 ctrl + alt + 0 또는 CMD + 0 을 입력한다.

e. 글자 앞에 #을 하나 붙이면 가장 큰 글씨, ##는 중간 글씨, ###는 작은 글씨로 변환된다. 

 

41.  인용구 만들기

a. 문장의 맨 앞에서 >를 입력하고 한칸 띄우면 인용구가 만들어진다. 

 

42. 구분선 만들기

a. 대쉬(-)를 세개 연달아 입력하면 구분선이 만들어진다. 

 

43. 그림과 파일 첨부하기

a. /up 를 입력하면 'Upload Image, Audio, or File' 메뉴가 나온다. 

b. 메뉴를 선택하고 컴퓨터에서 파일을 선택하면 페이지로 파일이 업로드 된다. 

c. 파일을 업로드 할 때는 보안의 문제를 신경써야 한다. 

d. 외부의 이미지 파일을 페이지에 넣으려면 ![]() 를 입력하고 ()안에 웹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44. 이미지 크기 조정하기

a. 이미지의 구석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사선 모양의 포인터가 생긴다. 

b. 마우스를 클릭하고 움직이면 이미지가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45. 외부 링크 삽입하기

a. 마우스 드래그하여 블록을 만드록 ctrl + k 또는 CMD + K를 누르고 외부 링크를 ()안에서 붙여넣는다.  

b. 롬에 있는 기본 페이지를 연결할 때도 같은 방식을 사용한다. 

 

46. 불렛과 들여쓰기 활용하기

a. 페이지 안에서 불렛과 들여쓰기의 제한이 없다. 

b. 들여쓰기로 하위 불렛을 만들고 기존의 노트를 요약하거나 모으는 데 사용한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닫으면 된다. 

 

47. 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

a. 글을 읽을 때 중요한 사람이나 사건은 [[]]을 입력한다. 그러면, 사람이나 사건의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어진다. 따로 페이지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48. 앞으로 할일을 기록하는 페이지를 만들기

a. 페이지나 태그를 활용하여 하고 싶어하는 일을 기록해라.

b. 예를 들어 방문하고 싶은 지역이나, 시청하고 싶은 영화, 쇼핑 리스트, 북마크 등을 만들어서 사용해라.

 

49. To-do 만들기

a. To-do 리스트를 매일 할일, 주간 할일, 분기별 할일 등을 태그로 만들어서 활용해라. 

b. Query를 통해, 기간별로 할 일이 출력되게 만들고 할 일을 관리해라. 

 

50. 프로젝트 페이지를 만들기

a. 프로젝트 명과 진행사항을 기록해두면 필터링을 하거나 Query를 통해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있다.

 

51. 아침 페이지를 만들기

a. 템플릿을 활용하여 아침 페이지에 있는 질문에 답변을 달아라.

b. 아침 페이지를 나중에 보면 어떤 것이 나에게 가장 잘 적용되는 지 추적할 수 있다. 

 

52. 브레이밍 태그를 만들기

a. 기억하고 싶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비지니스 아이디어에 태그를 달아라. 예) #new-ideas, #new-learnings

b. 그러면 주간, 월간, 분기별로 리뷰를 할 수 있다.

 

53. 빠른 캡쳐

a. 싱글노트( Singlenote)나 드래프츠(Drafts)를 사용해서 정보와 자료를 캡쳐해라.

b. Inbox 페이지를 만들고 주 1회 캡쳐한 자료를 옮겨라. 

 

54. 리마인더 태그 만들기

a. 마감일(Due Date) 태그 만들고 필터와 Query를 활용하여 일정을 확인해라.

b. 데일리 노트에 자동으로 출력되게 만들어라.

 

55. 퀴즈 카드 만들기

a. 불렛을 활용하면 anki 퀴즈처럼 사용할 수 있다. 

b. 정답이 있는 불렛을 닫아놓고 문제를 푼다. 그리고 정답과 맞쳐볼 수 있다.  

 

56. 즐겨찾기 사용하기

a. 오른쪽 위의 별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왼쪽 사이드바에 즐겨찾기로 나타난다. 

b. 즐겨찾기는 드래그를 통해 위 아래로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c. 집중해서 작업하고 있는 페이지를 상단으로 배치한다.

 

57. 블록 레퍼런스 사용하기

a. 페이지를 사이드바에 띄우고 작업을 하더라도 원본 페이지와 싱크가 되기 때문에 작업이나 수정이 내용이 그대로 저장됩니다. 

 

58. 블록 레퍼런스

a. Alt를 누르고 불렛을 클릭하여 사이드바로 이동하면 다른 페이지로 옮겨집니다. 옮긴 불렛에서 우클릭하고 메뉴에서 'copy block ref'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페이지에 붙여넣습니다. (이 부분은 동영상과 현재 롬의 메뉴가 다릅니다.)

b. 그러면 불렛이 복사가 되면서 원본 불렛에 숫자 1이 나옵니다. 불렛이 인용되어 사용중인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59. 블록 레퍼런스 코드 사용법과 검색하는 법

a. (())안에 단어를 입력하면 메뉴 창에 관련 내용이 나옵니다. 원하는 블록을 선택하면 됩니다. 

 

60. To-do 시스템

a. To-do 같은 경우에는 다른 페이지에 있는 복사해서 다른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다. 

b. 블록 레퍼런스처럼 원본과 싱크가 되었기에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양쪽 모두 체크박스에 체크 표시가 된다.  

 

61. 블록 임베딩

a. 링크된 블록에서 우클릭을 하면 메뉴가 나온다. 메뉴에서 replace with를 선택하고 embed를 클릭하면 해당 블록을 현재 페이지로 불러와서 편집하고 사용할 수 있다.

b. 하지만 최근 버전에서는 이 기능을 사라졌습니다. 

 

62. 페이지 임베딩

a. 블록을 임베드하려면 /Block Embed 를 입력합니다.  

b. (())는 지우고 [[페이지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페이지가 링크가 됩니다. 

 

63. 블록 템플릿

a. 블록 템플릿을 사용하려면 [[roam/templates]]를 입력합니다.

b. [[roam/templates]]에 들어가서 템플릿을 만듭니다.

c. 그리고 원하는 페이지에서 ;; (세미콜론 두 개)를 입력하면 템플릿 페이지에 저장된 템플릿 목록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해당 페이지에 템플릿이 출력됩니다. 

 

64. 들여쓰기와 태그

a. 들여쓰기를 잘해야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 

b. query는 두 개 이상의 태그를 검색해서 사용할 수 있기에 태그를 동일한 불렛이나 하위 불렛에 입력해야 한다. 다른 불렛에 입력하면 query로 검색이 어렵다. 

c. Query의 결과물에서 필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65. 백링크 포맷 

a. 백링크는 [[이름]]의 형태로 되어있다. 오른쪽 상단 ... 를 클릭하고 user setting에서 Brackets를 on으로 설정하면 [[]]이 보이고 off로 설정하면 [[]]이 사라지집니다. 

 

66. 속성(백링크)

a. 글자 뒤에 :: (두 개의 콜론)을 입력하면 백링크가 만들어집니다. 

 

67. 메타 데이터 사용에 대해

a. 메타 데이터는 유용하기도 하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b. 메타 데이터 서식을 만드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68. 과도한 문서 편집 양식을 만들지 마세요. 

a. Roam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서 편집은 불렛과 불렛 확대와 불렛 축소와 칸반 형식의 표입니다. 

b. Roam에서 다양한 문서 편집을 할 수 있는 상태임을 유의하세요.

 

69. 트위터 임베드하기

a. 트위터의 내용을 한 불렛에 요약을 합니다. 그리고 시프트와 엔터를 눌러 줄 바꿈을 하고 태그를 입력합니다. 

b. 하위 들여쓰기를 한 다음 트위터의 웹주소를 입력하고 임베드를 합니다. 그리고 불렛을 축소시키고 필요한 때만 확대에서 확인합니다.

c. 트위터가 삭제될 수 도 있으니 하위 불렛을 만들어서 트위터의 내용을 복사합니다. 

 

70. 책이나 아티클의 내용을 캡처하기

a. readwise 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 앱은 킨들, 인스타페이퍼 등에 잇는 내용을 Roam으로 옮겨준다. 

b. 인용된 내용은 자시만의 방법으로 요약하면 된다.

 

71. 화면 빠르게 캡처하기

a. 맥의 경우 CMD + 시프트 + 4를 누르면 드래그로 지정한 부분이 캡처가 된다. 

b. 클립보드에 저장하고 Roam에서 컨트롤 v를 눌러서 캡처한 내용을 저장한다.

 

72. 페이지 링크를 내보기 하려면?

a. one tap 앱을 클릭한다. one tap 홈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emport / import URLSs 를 클릭한다. 

b. URL를 복사하고 롬에 복사한다.

 

73. 태그를 깔끔하게 정리하기

a. 트위터나 다른 URL을 하위 불렛에 저장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b. 불렛에 글을 쓰고 시프트와 엔터를 눌러 줄 바꿈을 하고 태그를 옮긴다. 태그 앞에는 #를 붙여준다. 그러면 글과 태그와 하위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된다.

 

74. 특정 날짜의 데일리 노트로 이동

a. 오른쪽 상단에 캘린더 아이콘을 클릭하면 데일리 노트가 출력된다.

b. 원하는 날짜를 선택한다.

 

75. 하위 불렛 단어 세기

a. 단어를 세고 싶다면, /Word Count 를 입력한다. 그러면 단어 카운터 버튼이 생성된다. 

b. 단어 카운트의 하위 불렛에 있는 글자만 셀 수 있다.

 

76. 페이지 단어 세기

a. /Word Count를 페이지의 상단에 입력하여 단어 글자 수 버튼을 만든다.

b. 컨트롤과 o를 클릭하여 포커스 모드로 진입한다.

c. 상단의 페이지 제목에서 단어를 확인할 수 있다.

 

77. 글자 수 세기

a. 단어가 아니라 글자 수를 세고 싶다면 {{count}}를 입력한다. 

b. 글자 수가 표시가 된다. 트위터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78. 포모도로 타이머

a. 25분 동안 집중하는 포모도로 타이머를 사용하고 싶다면 /Pomodoro Timer를 입력합니다. 

b. 포모도모 타이머를 클릭하면 타이머가 시작된다.

c. 만약 25분이 아닌 다른 시간을 설정하고 싶다면 {{[[POMO]]: 시간}} 을 입력하면 원하는 시간만큼 타이머가 만들어진다. 

 

79. 날짜 태그

a. 월별, 분기별 태그는 수동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b. 날짜는 태그로 활용하여 분류할 수 있고 query로 태그를 검색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0. Query에 대해서

a. Query에는 네 가지가 있다.

  - And : /AND 를 입력, A와 B가 있는 불렛을 찾아준다. 

  - Or : /OR를 입력, A나 B 둘 중에서 하나가 있는 불렛을 찾아준다. 

  - Not

  - Between

b. And와 OR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84. Query의 Not 기능

a. 보고 싶지 않은 태그나 페이지를 제외하고자 할 경우에는 Not을 활용한다. 

예) {{[[query]]: {and: [[ex-A]] {not: [[ex-B]]}}}}

 

85. Query의 Between 기능

a. 데일리노트에서 일정 기간의 노트를 찾을 때 활용한다. 

예) {{[[query]]: {and: [[Bookmars]] between [[October 1st, 2020]] [[October 31st, 2020]]}}}

 

86. Query의 보너스 팁

a. Query를 블록이나 페이지 또는 둘 다를 합쳐서 사용할 수 있다. 

b. 하위 불렛을 만들고 query로 원하는 결과를 출력한다. 그리고 하위 불렛을 축소시켜고 필요할 때마다 확장해서 확인한다.

 

87. 택스트 익스펜더 사용

a. 텍스트 익스펜더를 활용하여 템플릿과 태그를 빠르게 불러올 수 있다. 

b. 예를 들어 특정 템플릿을 텍스트 익스펜더 기능을 사용하여 현재 페이지에 불러올 수 있다. 

 

88. 창조적인 검색

a. 특별한 페이지나 이미지 등의 찾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b. 페이지의 제목을 특수문자나 특정 단어로 만든다. 예를 들어, ![ 는 이미지가 있는 불렛에서 사용하여 unlinked References에 있는 이미지를 빠르게 검색한다. 또는 en.wikipedia.org처럼 특정 사이트가 들어간 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다. 

 

89. 미디아 임베드

a. 유뷰브를 임베드할 때는 {{youtube: URL}} 를 입력하면 유튜브 동영상이 임베드가 된다. 

b. Spotify도 {{spotify: URL}}를 입력하면 된다. 

 

90. 코드 태그

a. '' 안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코드로 변환된다. (/Code Inline으로 입력해도 된다.)

b. 코드 블록을 원한다면 /Code Block를 입력하면 된다. (최신 버전에서는 동영상처럼 ''''를 입력하면 되지는 않고 명령어로 입력해야 코드 블록이 만들어진다.)

 

91. 백업하기

a. 오른쪽 상단에 ...를 클릭하고 Export All를 클릭한다. 

b. 메뉴가 나오면 Export All을 클릭한다. 

c. 데일리 노트에 백업한 기록을 남겨두고 한 달에 한 번씩 백업을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소중한 데이터를 잃어버리지 않게 된다.

 

92. 적절한 페이지 이름 만들기

a. 이 내용은 페이지 이름을 영어로 만들 때 유용하다.

b. 같은 페이지 이름이라도 대문자와 소문자를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두 개의 페이지가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Note와 note는 다른 페이지이다. 

c. 처음에는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슬래시(/)를 입력하고 페이지 이름을 기록합니다. 

d. 오른쪽 상단 ... 를 클릭하고 use setting을 클릭합니다. 메뉴에서 Cycle namespace view에서 3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로 표시된 정보를 표시할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한다. 

e. 이렇게 설정하고 컨트롤 c와 컨트롤 l를 누르면 페이지 이름 중에서 /로 묶인 부분을 보여주거나 숨길 수 있다. 

 

93. 표 만들기

a. /table을 입력하면 표가 만들어진다. 

b. 테이블의 새 불렛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열이 생기게 되고 하위 불렛을 만들어서 텍스트를 입력을 하면 행이 생긴다. 

 

94. 칸반 보드 사용하기

a. /Kanban Board를 입력한다. 

b. 칸반 보드가 만들어지면 새 행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행이 생기고 하위 불렛을 만들면 텍스트를 입력하면 열이 만들어집니다. 

c. 칸반 보드의 불렛은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움직인다. 

 

95. 텍스트 포맷에 대한 문제

a. 한 불렛에 여러 가지 텍스트 포맷을 사용하면 한 가지만 표시되고 나머지는 마크다운 형식으로 표시가 된다.  예를 들어, 백링크와 볼드를 같이 사용할 경우에는 백링크만 표시가 되고 볼드는 마크다운 문법으로 표시가 된다. 이것은 우선순위에 따라 텍스트 포맷이 표시가 되기 때문이다.

 

96. 슬라이드 쇼 모드

a.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불렛 별로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할 불렛에서 컨트롤 + o 를 클릭하면 불렛 포커스 모드로 이동합니다. 

b. 컨트롤과 c와 m을 동시에 클릭하면 다음 불렛을 넘어갑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다음 불렛에 있는 내용을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97. 내용 업데이트 확인하기

a. 불렛의 내용이 업데이트된 기록을 확인하려면 컨트롤과 콤마(,)를 입력한다. 그러면 불렛에 번호가 만들어진다. 

b. 번호를 클릭하면 변화된 내용을 추적할 수 있다. 

c. 숫자 옆에 +를 클릭하면 숫자가 확장할 수 있고 백스페이스를 누르면 삭제가 된다. 

 

98. 불렛의 내용을 암호로 보호하기

 

a. {{encrtypt}} 를 입력하면 힌트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자물쇠와 Encrypted가 표시됩니다. 

b. 이 문구를 클릭하고 힌트와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c. Type here to create encrypted block 에 내용을 기록하고 자물쇠를 클릭하면 내용이 암호로 변경됩니다. Encrypted를 클릭하고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원본이 표시됩니다. 

 

99. 인라인 계산기 

a. /Inline Calculator 를 입력하면 숫자를 계산할 수 있다.

b. 숫자로 된 불렛이 있다면 이 기능을 활용하여 계산을 할 수 있다. 

 

100. 슬라이더 만들기

a. {{[[slider]]}} 또는 /Slider 를 입력하면 슬라이더가 만들어진다. 

b. 슬라이더는 0에서 10까지 만들어지고 마우스로 이동하여 점수를 표시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