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노션

노션 일상생활 시리즈 - 버킷리스트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버킷리스트 템플릿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어떤 버킷리스트를 가지고 계신가요? 버킷리스트에서 달성한 목표가 있으신가요? 노션으로 버킷리스트를 만들어 보고 도전해보세요.

 

버킷 리스트

 

버킷 리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2개의 데이터베이스(버킷리스트 데이터베이스와 계획DB)가 필요합니다.

 

 

버킷리스트 데이터베이스는 총 6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분야'로 변경하시고, 텍스트 속성을 사용합니다.

두 번째 칸은 '년도'로 변경하시고, '선택' 속성을 사용합니다.

세 번째 칸은 '계획'으로 변경하시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계획DB를 불러옵니다.

네 번째 칸은 '결과'로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목표 달성 여부와 진행률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prop("완료") / prop("목표") >= 1) ? "� 목표달성" : (and(empty(prop("완료")), not empty(prop("목표"))) ? "준비" : format(slice("■■■■■■■■■■", 0, round(prop("완료") / prop("목표") * 10)) + " " + format(round(prop("완료") / prop("목표") * 100)) + (and(empty(prop("완료")), empty(prop("목표"))) ? "" : "%")))

다섯 번째 칸은 '완료'로 변경하시고, '롤업' 속성을 사용하고 '계획-달성-체크 표시됨'을 설정합니다.

여섯 번째 칸은 '목표'로 변경하시고, '롤업' 속성을 사용하고 '계획-이름-값 세기'를 설정합니다.

 

계획DB

계획DB는 8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칸은 '분야'로 변경하시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버킷리스트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옵니다.

세 번째 칸은 '년도'로 변경하시고, '롤업' 속성을 사용하고 '분야-년도-원본 표시'로 설정합니다.

네 번째 칸은 '시작일'로 변경하시고, '날짜' 속성을 사용하여 시작일 날짜를 표시합니다.

다섯 번째 칸은 '완료일'로 변경하시고, '날짜' 속성을 사용하여 완료일 날짜를 표시합니다.

여섯 번째 칸은 '남은기간'으로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완료일을 기준으로 오늘부터 며칠이 남았는지 자동 계산됩니다. 

if(empty(prop("완료일")), "", if(dateBetween(now(), prop("완료일"), "days") == 0, "당일", if(dateBetween(now(), prop("완료일"), "days") < 0, concat(format(abs(dateBetween(now(), prop("완료일"), "days")) + 1), "일 남음"), concat("완료"))))

일곱 번째 칸은 '진행상황'으로 변경하시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시고 '준비', '진행중', '완료'를 입력합니다.

여덟 번째 칸은 '달성'으로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시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일곱 번째 칸에 있는 '진행상황'이 완료로 변경되면 자동으로 체크가 됩니다.

prop("진행상황") == "완료"

 

사용방법

1. 버킷리스트에 도전하고 싶은 분야와 년도를 기록합니다.


2. 계획DB에 구제적인 실천계획을 기록합니다.


3. 완료일까지 남은 기간을 세면서 도전을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4. 버킷리스트의 결과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면서 계속 도전해야 할 목표를 되새김질합니다.


5. 완료된 버킷리스트는 따로 저장하거나 보관한다. 

    

 

버킷리스트 템플릿은 잘 만드셨나요? 원하시는 목표가 잘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