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노션

노션 일상생활 시리즈 - 영화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영화 템플릿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요즘은 코로나 19로 인해 영화관에서 영화를 볼 일이 많지 않으시죠? 하지만 집에서 OTT로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시청한 영화, 그리고 앞으로 볼 영화를 노션으로 정리해 보면 어떨까요?

 

영화 템플릿

영화 템플릿은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영화 목록 데이터베이스이고, 두 번째는 영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영화 목록 데이터베이스는 총 10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영화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두 번째는 '날짜'로 이름을 변경하고, '날짜' 속성을 사용하여 영화를 본 날짜를 입력합니다.

세 번째는 '장르'로 이름을 변경하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영화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옵니다.

네 번째는 '배우'로 이름을 변경하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영화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옵니다.

다섯 번째는 '영화감독'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영화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옵니다.

여섯 번째는 '상영관'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여 영화를 관람한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일곱 번째는 '평점'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여 영화를 평점을 부여합니다.

여덟 번째는 '시청'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여 영화의 시청 여부를 표시합니다.

아홉 번째는 '제작사'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여 영화 제작사를 표시합니다.

열 번째는 '한줄평'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텍스트' 속성을 사용하여 영화에 대한 느낌을 간략하게 기록합니다.

 

영화 데이터베이스

 

영화 데이터베이스는 총 6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장르, 감독, 배우의 이름을 기록합니다.

두 번째는 '태그'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여 장르, 감독, 배우로 표시합니다. 

세 번째는 영화 목록 관계형으로 만들어진 칸을 '영화감독'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합니다.

네 번째는 영화 목록 관계형으로 만들어진 칸을 '장르'로 이름을 변경하고,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합니다.

다섯 번째는 영화 목록 관계형으로 만들어진 칸을 '배우'로 이름을 변경하고,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합니다.

여섯 번째는 '빈도수'로 이름을 변경하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여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빈도수는 내가 시청한 영화의 감독, 배우, 장르의 빈도수를 세어서 나의 영화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p("영화감독") ? (length(replaceAll(prop("영화감독"), "[^,]", "")) + 1) : 0) + (prop("장르") ? (length(replaceAll(prop("장르"), "[^,]", "")) + 1) : 0) + (prop("배우") ? (length(replaceAll(prop("배우"), "[^,]", "")) + 1) : 0)

 

이렇게 만든 영화 템플릿은 포스터를 삽입하고 갤러리 뷰로 활용하셔도 됩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