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노션

노션 일상생활 시리즈 - 포스팅 관리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포스팅 관리 템플릿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브런치, 블로그, 티스토리 등 포스팅을 하시나요?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주제 선정, 자료조사, 글쓰기 등 해야 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노션 템플릿을 만들어서 관리해야 양질의 컨텐츠를 포스팅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 관리 템플릿

 

포스팅 관리 템플릿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합니다. 첫째는 포스팅 데이터베이스, 두 번째는 주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포스팅 데이터베이스는 총 10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포스팅 제목을 기록합니다. 

두 번째 칸은 '날짜'로 변경하시고, '날짜' 속성을 사용하셔서 포스팅하는 날짜를 기록합니다. 

세 번째 칸은 '주제'로 변경하시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셔서 주제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옵니다.

네 번째 칸은 '포스팅'으로 변경하시고, '다중-선택' 속성을 사용하시고, 포스팅을 하는 웹사이트를 기록합니다. 

다섯 번째 칸은 '분야'로 변경하시고, '다중-선택' 속성을 사용하시고, 포스팅의 분야를 기록합니다.

여섯 번째 칸은 '상태'로 변경하시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시고, '준비', '진행중', '완료'를 입력합니다.

일곱 번째 칸은 '포스팅 주소'로 변경하시고, 'URL' 속성을 사용하시고 포스팅 주소를 기록합니다.

여덟 번째 칸은 '완료'로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시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상태'가 '완료'로 변경되면 자동적으로 체크가 됩니다.

prop("상태") == "완료"

아홉 번째 칸은 '참고 사이트'로 변경하시고, 'URL' 속성을 사용하시고 참고할 만한 사이트를 입력합니다.

열 번째 칸은 '참고 자료'로 변경하시고, '파일과 미디어' 속성을 사용하시고 필요한 자료를 업로드합니다.

 

주제 데이터베이스

주제 데이터베이스는 특정 주제의 포스팅을 한 곳으로 모아서 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주제 데이터베이스에는 총 5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시고, 특정 주제를 기록합니다.

두 번째 칸은 '포스팅'으로 변경하시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시고 주제에 해당하는 포스팅을 불러옵니다.

세 번째 칸은 '포스팅 완료'로 변경하시고, '롤업' 속성을 사용하시고 '포스팅 - 완료 - 체크표시됨'으로 설정합니다.

네 번째 칸은 '전체 포스팅'으로 변경하시고, '롤업' 속성을 사용하시고 '포스팅 - 이름 - 값세기'로 설정합니다. 

다섯 번째 칸은 '진행률'로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시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포스팅의 진행률을 자동적으로 계산합니다.

round(toNumber(prop("포스팅 완료")) / toNumber(prop("전체 포스팅")) * 1000) / 1000

    

 

사용방법

1. 포스팅할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DB에 기록합니다. ex) 노션, A학점 전략 등


2. 주제에 맞는 분야를 선택합니다. ex) IT, 직장인, 대학생, 공부 등


3. 포스팅을 할 웹사이트를 선택합니다.


4. 포스팅할 목록을 기록합니다. 


5. 참고 사이트를 입력하거나, 참고자료를 업로드합니다.


6. 포스팅 내용은 하위 페이지에 기록합니다.


7. 포스팅을 완료하면 상태를 완료로 변경하고 포스팅 주소를 입력합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