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직장인을 위한 노션

노션 직장인 시리즈 -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템플릿을 만드는 방법과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미국의 34대 대통령인 아이젠하워가 고안해낸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입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주어진 업무를 '1. 긴급 - 2. 긴급하지 않음 - 3. 중요 - 4. 중요하지 않음 '의 4가지로 분할하고 아래의 원리에 따라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1. 실행 - 중요하고 긴급하게 해야 할 일
2. 계획 -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은 일
3. 위임 - 중요하지만 긴급하게 하지 않아도 되는 일
4. 제거 -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구성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3x3으로 분할하고 '긴급함 - 긴급하지 않음 - 중요함 - 중요하지 않음'으로 분할하였습니다. 템플릿은 제 노션 페이지에 오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만능 태스크에서 '중요도'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야 합니다.

 

1. 실행, 2. 계획, 3. 위임, 4. 제거

 

 

 

그다음, 아이젠하워 매트릭스에서 /링크된 데이터베이스 생성 을 입력하시고 만능 태스크를 불러옵니다. 테이블 보기가 아니니 리스트 보기로 바꾸셔야 보기에 편합니다. 그리고 필터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1. 실행부터 4. 제거까지 4개를 만드신 다음에 아이젠하워 매트릭스에 옮기시면 됩니다. 그러면, 업무의 우선순위를 알 수 있게 되고 긴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과 나중에 처리해야 할 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GTD와 같이 사용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GTD의 실행단계에서 우선순위를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로 정하면, GTD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에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조금씩 아이젠하워로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