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학생을 위한 노션

노션 학생 시리즈 - 수업계획표 템플릿 - 준비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대학생들을 위한 템플릿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수업계획표 템플릿을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수업계획 템플릿 만들기

 

수업 계획표 템플릿을 만들기 위해서는 3가지가 필요합니다.

 

1. 수업 계획표 페이지
2. 수업 데이터베이스
3. 수업 결과 데이터베이스

 

1. 수업 계획표 페이지

수업 계획표 페이지를 만듭니다. 그리고 단을 나누어 수업일정표를 만듭니다.

 

 

 

학기를 구별하기 위해, 2020-2학기를 표시하였습니다(제목 2, 파란색 배경). 그리고 6x6으로 단을 나누고 1교시부터 5교시에 해당하는 과목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위의 그림은 예시로 만든 것이니 수업이 없는 시간은 삭제하시거나 추가하셔도 됩니다.

 

2. 수업 데이터베이스

수업 데이터베이스를 만듭니다. 수업 데이터베이스는 수업에 관련된 내용을 기록하고 노트 필기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두 번째 칸은 날짜로 변경하고, 날짜를 선택합니다.
세 번째 칸은 과목으로 변경하고, 관계형을 선택한 후에 수업결과 DB(아래에서 만들 데이터베이스입니다)를 불러옵니다. 
네 번째 칸은 과목으로 변경하고, 선택을 선택한 후에 수업 과목을 입력합니다.
다섯 번째 칸은 수업범위로 변경하고, 텍스트를 선택한 후에 수업범위를 입력합니다.
여섯 번째 칸은 과제 및 준비물로 변경하고, 텍스트를 선택한 후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합니다.
일곱 번째 칸은 출석으로 변경하고,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3. 수업 결과 데이터베이스

수업결과 데이터베이스를 만듭니다. 수업 결과 데이터베이스는 1학기 동안의 출석률, 학점 등의 결과를 입력할 계획입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두 번째 칸은 날짜로 변경하고, 날짜를 선택합니다.
세 번째 칸은 과목으로 변경하고, 관계형을 선택한 후에 수업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옵니다. 
네 번째 칸은 학기로 변경하고, 선택을 선택한 후에 해당 학기를 기록합니다.
다섯 번째 칸은 학점으로 변경하고, 숫자를 선택한 후에 학점을 기록합니다. 
여섯 번째 칸은 수업일수로 변경하고, 숫자를 선택한 후에 전체 수업일수를 기록합니다.
일곱 번째 칸은 출석일수로 변경하고, 롤업을 선택한 후에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과목-출석-체크표시됨
여덟 번째 칸은 출석률로 변경하고, 수식을 선택한 후에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입력한 후에 퍼센트로 변경합니다.
round(prop("출석일수") / prop("수업일수") * 1000) / 1000

 

모든 작업을 마치셨으면 수업 계획표 템플릿은 다 완성이 된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수업 계획표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