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노션

일상생활을 위한 노션 시리즈 - 다이어트 식단표 만들기

by Jeremy Kang 2021. 1. 4.
반응형

만능 지식창고를 활용한 다이어트 식단표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식단을 관리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셨나요? 노션을 활용하면 식단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식사 관리를 할 수 있기에 다이어트에도 도움 됩니다. 만능 지식창고를 활용하여 다이어트 식단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만능 지식창고 수정하기

 

다이어트 식단표를 만들려면 만능 지식창고를 추가할 내용이 있습니다.

 

1. 만능 지식창고 데이터베이스의 오른쪽에 있는 '+'를 클릭하고 새로운 열을 만듭니다. 이름은 '칼로리'로 변경하고 숫자 속성을 선택합니다. 

2. 첫 번째 열의 '내용'에는 음식 이름을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베이글, 부대찌개, 짜장면 등

3. 세 번째 열의 '분류'에는 '식단'을 추가합니다. 

4. 네 번째 열의 '분야'에는 '건강'을 추가합니다. 

5. 만능 태그로 돌아가서 '다이어트' 태그를 만듭니다. 그리고 만능 지식창고의 두번째 '태그'열에서 '다이어트'를 선택합니다. 

 

다이어트 식단표 만들기

 

식단표 페이지를 만들고, '표'를 입력한 후에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사용방법.

1. 첫 번째 칸에는 날짜를 기록합니다.

2. 두 번째 칸은 관계형 속성으로 만능 지식창고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아침'으로 표기합니다.

3. 세 번째 칸은 롤업 속성으로 만능 지식창고의 칼로리를 불러옵니다. 롤업 속성은 아래와 같이 '아침- 칼로리- 합계'로 설정합니다.  

 

 

4. 네 번째 칸에서 일곱 번째 칸까지 점심과 저녁으로 위의 방식대로 설정합니다.

5. 여덟 번째 칸에는 '합계'라고 기록하고 수식 속성으로 칼로리를 더합니다. 

 

 

round(prop("아침 칼로리") + prop("점심 칼로리") + prop("저녁 칼로리"))

 

그러면, 최종적으로 아침, 점심, 저녁 칼로리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식단표를 활용하시면 하루에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었고 칼로리가 얼마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표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만능 지식창고에 음식 칼로리 데이터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음료나 간식도 추가하셔도 됩니다. 

 

다이어트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