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Zettelkasten

제대로 된 노트필기가 세상을 바꾼다.

by Jeremy Kang 2021. 1. 7.
반응형

노트 필기를 어떻게 하시나요? 무슨 목적으로 하고 계신가요?

 

'노트 필기는 학생 때 하는 거 아닌가요?'

'요즘 같은 스마트폰 시대에 무슨 노트 필기가 필요한가요?'

'검색만 하면 필요한 정보가 다 나오는데 노트 필기를 해야 할 이유가 있나요?'

 

하루에 몇 번이나 펜을 사용하여 무언가를 기록하고 계시나요? 요즘 같은 IT 시대에는 기록하기보다는 검색하는 시대이죠. 그렇다면, 노트 필기는 정말 필요가 없는 것인가요? 

 

우리가 생각하는 노트 필기는 학생 때 수업을 들으면서 시험을 치르기 위한 준비과정, 단순히 무언가를 기록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수단, 심심하고 지루할 때 이것저것 글을 쓰면서 노는 오락거리 등 일 것입니다. 사실, 이런 것들이 노트 필기의 목적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정말 중요한 노트 필기의 목적을 배우지 않았고 노트를 활용할 줄을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노트 필기의 가장 중요한 목적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노트필기는 중요한 정보를 내 기억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영구 보관이 가능한 방식으로 보관하고, 그 정보를 활용하여 이전에 없던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A라는 책을 읽으면서 A'노트를, B라는 책을 읽으면서 B'노트를 만들었다고 가정합시다. 어느 날, A'노트를 읽어보면서 B'노트와 연결점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A'노트와 B'노트의 내용을 합쳐서 C'노트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그러다가, C'노트의 핵심 요점이 D'노트의 핵심 요점을 반대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 C'노트와 D'노트를 해결할 수 있는 E'노트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이런 과정으로 계속되다 보면, 특정 분야에 대한 탄탄한 지식이 계속 쌓이면서, 새로운 이론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둘째, 노트 필기는 과거를 위한 것이 아니고 미래를 위한 것입니다. 기존에 했던 노트필기는 미래를 위한 기록이였습니까? 단순히 시험을 치르고, 누군가에 메모를 전달하는 것이 미래를 위한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미래를 위한 노트 필기는 내가 접한 정보와 자료가 지금도 유용하지만, 미래에는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트는 흘러간 과거가 아니라 내일을 준비하는 유용한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그럼, 검색은 소용이 없다는 것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검색도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정보를 찾아서 새로운 지식을 알게 해 주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줍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한 번 검색한 내용은 어디에도 기록되거나 보관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나중에 다시 검색하면 되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하루에도 수 만 가지의 정보가 만들어지는 인터넷 환경에서 똑같은 내용을 검색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마치, 바다에서 한 잔의 유리잔에 바닷물을 담았다가 버리고 똑같은 바닷물을 담으려고 노력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검색을 정보를 찾는 도구일 뿐 그것이 창의성을 발휘하거나, 미래지향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럼, 노트 필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노트 필기의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해야 합니다. 노트 필기를 하면서, 노트에 기록된 정보는 무슨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내가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목적이 없는 노트는 결국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 노트 필기를 꼭 종이에 적는 행위에 국한시키지 마십시오. 요즘 같이 IT가 발전한 세상에서 종이에 적는 것만이 노트 필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에 텍스트로 기록할 수 있고, S펜이나 애플 펜스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를 활용하여 영상으로 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노트 필기를 하려고 하면, 언제 어디서든지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 세상입니다. 

 

셋째, 노트 필기가 서로 연결될 수 있게 만들어주세요. 그러면 창의적인 결과물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노트 필기는 그 자체만으로 중요한 정보이지만, 다른 노트와 연결이 될 때 빛이 납니다. 양질의 노트와 노트가 만난다면, 반드시 창의적인 결과물이 만들어집니다. 어떤 노트는 다른 노트를 지지하는 이론과 정보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어떤 노트는 다른 노트를 반대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노트와 노트가 연결될 때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노트 필기에 대한 생각이 바뀌셨나요? 그동안 단순하게만 생각했던 노트 필기가 이렇게 중요한지 모르셨나요? 오늘부터라도 뭔가 조금씩 기록을 하면서 두번째 뇌를 풍성하게 만들어가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