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노션

노션 일상생활 시리즈 - 생일과 기념일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6.
반응형

생일과 기념일을 계산하는 템플릿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생일 및 기념일 템플릿

 

생일 및 기념일 템플릿은 11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시고, 이름을 입력합니다. 

두 번째 칸은 '생일'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날짜' 속성을 사용하여 생일을 표시합니다.

세 번째 칸은 '한국나이'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하면 한국식 나이로 계산이 됩니다. 
if(empty(prop("생일")), toNumber(" "), dateBetween(now(), prop("생일"), "years") + 1)

네 번째 칸은 '만 나이'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하면 만 나이로 계산이 됩니다. 
dateBetween(now(), prop("생일"), "years")

다섯 번째 칸은 '다음 생일'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하면 다음 생일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if(formatDate(dateAdd(prop("생일"), prop("한국나이"), "years"), "L") == formatDate(now(), "L"), dateAdd(prop("생일"), prop("한국나이"), "years"), dateAdd(prop("생일"), prop("한국나이"), "years"))

여섯 번째 칸은 '남은 일수'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하면 다음 생일까지 남은 일수를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if(empty(prop("다음 생일")), "", if(ceil(dateBetween(prop("다음 생일"), now(), "hours") / 24) == 365, "당일", if(prop("다음 생일") < now(), "", if(prop("다음 생일") > now(), format(abs(ceil(dateBetween(prop("다음 생일"), now(), "hours") / 24))) + "일 남음", ""))))

일곱 번째 칸은 '기념일'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날짜' 속성을 사용하고 기념일을 기록합니다.

여덟 번째 칸은 '종류'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고 기념일 종류를 기록합니다.

아홉 번째 칸은 '연차'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하면 연차가 계산이 됩니다. 
dateBetween(now(), prop("기념일"), "years")

열 번째 칸은 '다음 기념일'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하면 다음 기념일이 표시됩니다.
if(formatDate(dateAdd(prop("기념일"), prop("연차"), "years"), "L") == formatDate(now(), "L"), dateAdd(prop("기념일"), prop("연차"), "years"), dateAdd(prop("기념일"), prop("연차") + 1, "years"))

열한 번째 칸은 '남은일수'로 이름을 변경하시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고 아래의 수식을 입력하면 다음 기념일까지 남은 일수를 계산합니다.
if(empty(prop("다음 기념일")), "", if(ceil(dateBetween(prop("다음 기념일"), now(), "hours") / 24) == 0, "당일", if(prop("다음 기념일") < now(), "", if(prop("다음 기념일") > now(), format(abs(ceil(dateBetween(prop("다음 기념일"), now(), "hours") / 24))) + "일 남음", ""))))

 

수식으로 계산된 날짜는 캘린더에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필요하신 수식을 골라서 기존의 수식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가족이나 친구, 지인들의 생일이나 기념일을 정리하시는 용도로 사용하세요.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