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학생을 위한 노션

노션 학생 시리즈 - 스터디 그룹 운영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스터디 그룹 운영을 위한 대시보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스터디에 많이 참여하시는데요. 요즘 같이 코로나19 시대에 웨비나를 활용하여 스터디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스터디 대시보드가 있으면, 스터디를 운영하기도 편리하고, 팀원들도 스터디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꼭 필요한 내용이 들어가는 스터디 그룹 대시보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스터디 그룹 대시보드

 

 

 

스터디 그룹 대시보드의 전체적인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스터디 그룹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스터디 그룹 신규를 페이지를 만듭니다. 

 

1. '/콜아웃'을 입력한 후에 '000 스터디 그룹을 소개합니다'를 작성합니다. 여기에 간단한 소개나 인사말이 들어가도 좋을 거 같습니다.

2. 단은 나누어서 4개의 페이지를 만들고 관련된 내용을 기록합니다. 

a. 스터디 그룹 목표 - ex) 토익 900점을 위한 스터디, 000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 등
b. 운영규칙 - ex) 스터디 참여방법, 회비, 불참자 패널티 등
c. 공지사항 - ex) 회비납부 안내, 스터디 장소 안내 등
d. 멤버소개 - ex) 스터디 참여자들을 소개

 

멤버 소개는 스터디 참석자들을 소개하고 팀워크를 다지는 데 사용하시면 됩니다. 멤버 소개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표'를 입력하신 후에 멤버 소개 테이블을 만듭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으로 그대로 사용하시고, 참석자들에 대한 이름을 기록합니다. 

두 번째 칸은 직책으로 변경하시고, '선택'으로 설정하고 멤버의 직책을 기록합니다. 
ex) 리더, 총무, 회계, 멤버 등

세 번째 칸은 참석으로 변경하시고, '관계형'을 설정하신 후에 '스터디 모임 운영일지(뒤에서 만들 데이터베이스입니다)'를 불러와서 참석자를 표시합니다.

네 번째 칸은 불참으로 변경하시고, '관계형'을 설정하신 후에 '스터디 모임 운영일지'를 불러와서 불참석자를 표시합니다.

 


멤버소개를 다 만드셨으면, 대시보드 페이지로 돌아가셔서  '/표'를 입력하신 후에, 스터디 모임 운영일지 테이블을 만듭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시고, 스터디 일자와 스터디 모임명을 기록하시면 됩니다. 
ex) 9월 1일 스터디 모임, 9월 2일 스터디모임 등

두 번째 칸은 날짜로 변경하시고, '날짜'를 선택하신 후에 모임 날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칸은 장소로 변경하시고, '선택'을 선택한 후에 모임 장소를 기록하시면 됩니다.
ex) A카페, 온라인, 도서관 등

네 번째 칸은 교재로 변경하시고, '선택'을 선택한 후에 교재명을 기록하시면 됩니다.
ex) 000 기출문제집, 000 토익 리스닝 등

다섯 번째 칸은 단원으로 변경하시고, '텍스트'를 선택한 후에 교재의 단원명을 기록하시면 됩니다.

여섯 번째 칸은 참석자로 변경하시고, '관계형'을 사용하여 참석자를 표시합니다.

일곱 번째 칸은 불참석자로 변경하시고, '관계형'을 사용하여 불참석자를 표시합니다.

여덟 번째 칸은 참고사이트로 변경하시고, 'URL'을 선택하시고 참고 사이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홉 번째 칸은 참고자료로 변경하시고, '파일과 미디어'를 선택하신 후에 참고자료를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모든 입력이 완료가 되었으면, 테이블 뷰를 캘린더 뷰로 전화합니다. 그리고 속성에서 교재, 장소, 참석자를 On으로 표시합니다. 

 

 

 

이로써, 스터디 모임 대시보드가 완성되었습니다. 완성된 대시보드를 스터디 모임 하시는 분들과 공유하시고, 스터디의 모든 내용을 노션으로 관리하시면, 수월한 스터디 모임이 될 것입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