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Zettelkasten

Zettelkasten 노션 템플릿 소개

by Jeremy Kang 2021. 1. 7.
반응형

노션 블로거인 Red Gregory가 zettelkasten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Red Gregory는 zettelkasten의 방법을 완벽하게 노션에 적용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zettelkasten의 원리를 노션의 특성에 맞게 템플릿을 제작한 것입니다. Red Gregory는 좋은 아이디어와 실력으로 노션을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식을 잘 활용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Zettelkasten 템플릿을 사용하는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e3YKQ7JTqwU 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니콜라스 루만과 zettelkasten에 대한 설명
2. 노트 구조(structure)
3. timestamp을 사용하는 방법 설명
4. 백링크와 수식을 활용하여 노트와 노트를 연결하는 방법
5. 노트를 분류(sorting)하는 방법
6. 태그 시스템 설명과 수식을 활용하여 연결된 노트가 몇 개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소개
7. 템플릿을 사용하는 방법
8. 키워드를 만드는 방법
9. 시간과 연도를 만드는 방법

 

Red Gregory가 만든 템플릿의 주목해야 할 점은 한 주제에 연결된 노트가 몇 개가 있는지 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첫 번째 칸은 태그이고, 두 번째 칸은 서랍장이고, 세 번째 칸은 관련 노트입니다. 

 

'USWARS'에 대한 태그를 보면, 두 번째 칸에 있는 서랍장에 'a.1 USWARS'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노트가 1개 있다는 뜻입니다. 세 번째 칸을 보시면 한 개의 노트만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CIETY'에 대한 태그를 보면, 'a.2. SOCIETY'라고 되어있습니다. 이 태그에 대한 노트가 2개 있다는 뜻입니다. 세 번째 관련된 노트를 보면 2개의 노트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이 좋은 이유는 특정 주제에 대해 몇 개의 노트가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노트가 많아지면, 관련된 노트를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노트를 정리하면 특정 주제에 대한 노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노션 고수들이 만든 zettelkasten도 있지만, Red Gregory가 만든 템플릿이 더 유용해 보입니다. 한 번 사용해보세요. Zettelkasten 템플릿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www.redgregory.com/notion/2020/9/20/zettelkasten-in-notion-and-how-i-use-its-principle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