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

정보 요약의 기술 - Progressive Summarization

by Jeremy Kang 2020. 12. 31.
반응형

PARA가 두번째 뇌 체계를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Progressive Summarization(단계적 요약)은 제2의 뇌에 채울 정보와 지식을 만드는 방법론입니다. 두번째 뇌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Progressive Summarization을 통해 채워가는 것입니다. 

 

Progressive Summarization(단계적 요약)이 필요한 이유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인해 너무나 많은 정보와 지식을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이메일, 에버노트, 원노트, 구글독스, 노션 등에 저장합니다. 우리가 얼마나 저장된 정보와 지식을 꺼내 쓰고 있는 반문 해 보시면, 수많은 정보와 지식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실 것입니다. 

 

정보와 지식을 저장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현재가 아닌 미래를 대비하고 준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에 대한 좋은 자료가 있어서 저장을 했다고 가정합시다. 현재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는 의도도 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미래에 내가 마케팅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얻고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제2의 뇌는 결국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두번째 뇌를 통해 어떻게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까요? Progressive Summarization 기법을 활용하신다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Progressive Summarization는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rogressive Summarization의 첫 번째 단계는 모든 것이 시작되는 기초단계입니다. 필요한 정보와 지식은 원본 그대로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gressive Summarization의 두 번째 단계는 중요한 문장이나 단락을 진하게(Bold) 표시하는 것입니다. 전체 문장 중에서 필요한 부분이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문장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Progressive Summarization의 세 번째 단계는 두 번째 단계에서 진하게 표시한 문장이나 단락에 중요 부분만 하이라이트를 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문장 전체가 아닌 핵심 단어, 핵심 어구만을 하이라이트 하는 것입니다.

 

Progressive Summarization의 네 번째 단계는 짧은 요약본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만의 생각과 언어로 요약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요약본은 두 번째, 세 번째 단계를 거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문맥상에서 벗어나지 않고, 외우지 않더라도 필요할 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gressive Summarization의 다섯 번째 단계는 모든 것을 합치는 리믹스입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이르게 되면, 정보와 지식의 내용을 습득하게 되고, 비판적 사고가 가능해지며, 창조적인 생각이 나오게 됩니다. 이 단계에 이르러야 제2의 뇌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Progressive Summarization가 쉬운 작업은 아니고,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조급해하지 마시고, 하루에 하나씩 두번째 뇌를 만들어간다는 마음으로 작업을 하시면, 두번째 뇌가 풍성해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