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참고자료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이 충돌할 때 일어나는 일?

by Jeremy Kang 2021. 1. 14.
반응형

동일한 주제에 대한 두 개의 서로 다른 정보가 충돌할 때 무슨 일이 벌어지는 가에 대해서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Anchoring Bias (앵커 편견)

 

출처 : https://twitter.com/visualwisdom108/status/1288958055334457344?s=20

 

Anchoring bias refers to our tendency to rely on the first piece of information we encounter to make future decisions. we fail to modift the 'anchor' even in the light of new information

앵커 편견은 우리가 미래의 어느 시점에 무언가 결정을 내릴 때 접하게 되는 이미 알고 있던 정보에 의존하는 경향성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앵커를 새로운 지식으로 옮기는데 실패하게 된다.
Anchoring bias: Our tendency to cling to the first piece of information we receive to make judgments. Even if we later realize that the information was wrong, we continue to use that anchor for future decision making.

앵커 편향은 우리가 처음으로 알게 된 정보에 집착하여 판단을 내리는 경향을 의미한다. 우리가 나중에 그 정보가 잘못되었음을 깨달아도, 계속해서 그 앵커를 사용하여 미래의 의사결정을 계속 만들게 된다. 

 

두번째 뇌를 만드는 것은 여러 가지 정보들을 기록하고 보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동일한 주제에 다른 정보가 충돌을 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정보로 새로운 정보를 판단해야 할까요? 아니면 두 가지 정보를 살펴보고, 더 좋은 정보를 선택해야 할까요? 

 

앵커 편향은 우리가 얼마나 기존 정보에 집착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기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앵커 편향을 통해, 우리가 가진 정보가 정말 객관적인지 주관적인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앵커 편향의 교훈은 우리가 새로운 정보는 받아들일 때는 비판적 사고가 중요하는 사실입니다. 비판적 사고를 통해 우리가 특정 정보에 편향적이고 않고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게 됩니다.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면, 특정 정보에 편향되었다는 반증입니다. 

 

여러분이 가진 앵커 편향은 무엇인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