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참고자료

지식을 대하는 우리의 큰 과제는?

by Jeremy Kang 2021. 1. 14.
반응형

지식을 대하는 우리의 큰 과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책을 읽고, 공부를 하고 연구를 하면서 배우는 새로운 지식을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것에 큰 기쁨을 느끼면서도 지식을 어떤 방식으로 관리해야 할지 막막하시나요? 아니면, 기존의 지식에 새로운 지식을 더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신가요?

 

출처 :  https://twitter.com/Deepuasok/status/1295791982657384450

 

The biggest challenge today is to stay on top of things instead of feeling buried under them.
오늘날 가장 큰 도전은 어떤 상황 속에 파묻혀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위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이 그림과 글은 오늘날 우리와 지식관의 관계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에는 두 부류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 부류는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가 지식과 정보에 파묻혀 있고, 두 번째 부류는 지식과 정보를 잘 수집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 부류는 지식과 정보에 정복당하지만, 다른 부류는 지식과 정보를 정복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인식하지 못 한 체, 지식과 정보에 압도당하며 살고 있습니다. 매일 같이 수많은 정보와 지식이 쏟아지지만, 그것을 공부하고 습득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결국, 지식과 정보에 파묻혀 있다면 성공하기 힘든 시대가 된 것입니다.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고, 지식과 정보가 평준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바로 두 번째 뇌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한 번 읽고 버려진 지식과 정보가 아니라, 영원히 보존되고 사용할 수 있는 두 번째 뇌야 말로 우리를 성공으로 인내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분명히, 두 번째 뇌는 우리를 지식과 정보 위에 올라서서 앞으로 전진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지식과 정보에 둘러싸인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 지식과 정보를 나의 것으로 만들고 활용하면서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 결정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해야 할 때입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twitter.com/Deepuasok/status/12957919826573844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