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Zettelkasten

노션에서 Zettelkasten으로 노트 필기하기

by Jeremy Kang 2021. 1. 7.
반응형

Zettelkasten을 노션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제가 만든 템플릿입니다.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성하였습니다. 첫째는 인덱스 데이터베이스이고, 둘째는 노트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아래에 있는 노트는 포스팅에 나온 내용을 기준을 작성하였습니다.

 

 

사용방법

1. '이름' 칸에는 노트의 제목을 적는다.

2. 'ID'는 맨 우측에 있는 작성 시간을 기준으로 YYYYMMDDHHMM(년-월-일-시간-분)으로 자동 계산이 된다. 

3. '인덱스' 칸은 이 노트가 해당되는 인덱스를 선택한다.

4. '관련있는 노트'는 이 노트와 유사하거나 비슷한 주제가 있는 노트를 선택한다.

5. '키워드'는 이 노트에 대한 간략한 키워드를 작성한다. 참고로, 인덱스가 태그 역할을 하고, 키워드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다.

6. '출처'는 노트의 출처를 기록한다.

7. '생성일시'는 노트를 기록하는 순간의 시간을 자동으로 기록한다. 생성일시는 노트의 ID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이렇게 노트를 작성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인덱스 데이터베이스에 관련 노트가 모이게 됩니다. 그러면, 인덱스에 있는 '창의성' 칸에 마우스를 올리면 '열기' 버튼을 누르면 하위 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하위 페이지에는 노트를 정리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두 개의 노트를 통해 만든 정의를 기록하였습니다. 앞으로 창의성에 대한 자료가 필요할 때면, 인덱스에서 '창의성'을 노트를 확인하면, 내가 정리한 내용과 관련 노트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덱스 카드가 많아진다면, 주제에 기록된 내용을 필터링하여 특정 주제만 선별할 수 있습니다. 

 

노션 zettelkasten 템플릿은 www.notionwork.xyz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션 사용자들께서는 템플릿을 활용하셔서 zettelkasten을 시도해보세요. zettelkasten은 하루에 많은 양을 노트를 기록하기보다는 노트와 노트를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나씩 하시다 보면, 어느새 예상하지 못 한 큰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