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Zettelkasten

에버노트에서 zettelkasten으로 노트 필기하기

by Jeremy Kang 2021. 1. 7.
반응형

에버노트로 zettelkasten 노트 필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Zettelkasten' 노트북과 '0. 인덱스'와 '노트' 스택을 만듭니다. 참고로, 노트와 인덱스는 포스팅한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1. 첫 번째 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노트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관련 있는 노트'에 에버노트의 노트 링크를 삽입해야 합니다. 그래야, 같은 주제의 다른 노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고 연결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두 번째 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 번째 노트

 

첫 번째 노트와 같은 방식으로 관련 있는 노트에 링크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노트가 준비가 되면, '0. 인덱스'에 나의 생각을 정리합니다. 

 


 

3. 인덱스 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덱스 노트

 

관련 노트를 작성하고 링크를 삽입하여 정보의 출처로 돌아가서 다시 점검도 하고, 내용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덱스에 저장된 정보는 두번째 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를 사용하는 것이 zettelkasten의 방식과 비슷해 보입니다. 에버노트 유저들께서는 에버노트를 활용해서 zettelkasten을 시도해보세요. 에버노트의 대체제가 많이 나와서 사용자들이 많이 이탈했지만, 여전히 좋은 노트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노션과 에버노트 중에서 어느 것이 더 편리하냐고 좋으냐고 물으신다면, 평소에 쓰시던 어플을 사용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노트를 정리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플이 중요한 게 아니라, 직접 zettelkasten을 시도해 보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