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Zettelkasten

Zettelkasten과 글쓰기

by Jeremy Kang 2021. 1. 7.
반응형

Zettelkasten과 글쓰기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지난주에 zettelkasten으로 노트 필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zettelkasten 방식으로 모은 노트를 어떻게 활용하여 글을 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남게 됩니다. 열심히 모은 노트를 활용하여 블로그, 유튜브 컨텐츠, 논문, 책 등을 위한 글쓰기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노트는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Zettelkasten으로 글쓰기

 

Zettelkasten을 활용해서 글을 쓰는 것은 쉬운 것은 아닙니다. Zettelkasten 노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Zettelkasten을 만든 니클라스 루만은 노트를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글을 썼습니다. 노트와 노트를 연결시키며 발전시키며 논문이나 책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Zettelkasten_paper_schematic.png

 

 

이런 방식은 초보자들에게는 아직 생소합니다. 어떤 노트를 활용해야 할지, A라는 노트와 연결되는 노트는 무엇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그래서, 초보자들은 쉽게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은 OREO 글쓰기 방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OREO 글쓰기는 하버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칠 때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OREO 글쓰기

Opinion (의견) -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한다. 
Reason (이유) - 주장에 대한 이유를 제시한다. 
Example (사례) - 주장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다. 
Opinion  (의견) - 자신의 주장을 반복하거나 강조한다. 

(노션 OREO 템플릿은 www.notionwork.xyz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REO 기법은 글을 체계적으로 쓸 수 있도록 글의 형태를 잡아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하고, 이유와 사례를 통해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주장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글의 결론을 내립니다. 초보자들도 이런 방식을 활용하면 논리적인 글을 쓸 수 있습니다.

 

OREO 글쓰기 방식에 Zettelkasten의 노트로 글쓰기의 내용을 보충한다면, 논리적이며 내용이 충실한 글쓰기가 될 것입니다. 그럼, Zettelkasten과 OREO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래해보았습니다. 

 

OREO + Zettelkasten 글쓰기 방법

첫째, 글을 쓰고 싶은 주제를 선정합니다.
둘째, 주제에 맞는 노트를 찾습니다.
셋째, 주장, 이유, 사례의 세 파트에 따라 노트를 분류합니다.
넷째, 세 파트로 분류한 노트를 살펴보면서, 노트와 노트를 연결하고 내용을 발전시킵니다.  
다섯째, 정리된 노트를 사용하여, OREO 기법으로 글을 작성한다. 

 

이렇게 글쓰기를 하면, 글이 논리적일 뿐만 아니라 사례가 뒷받침되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이 자신의 주장이 들어가게 되어 일관된 주장을 하게 됨으로, 논지에서 벗어나지 않는 논리적인 글쓰기가 됩니다.

 

Zettelkasten과 OREO를 활용하면 논리적인 글쓰기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글쓰기도 가능해집니다. 가지고 계신 노트와 노트를 연결하는 작업을 해 보세요. 새로운 아이디어가 샘솟는 경험을 하게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가 OREO를 만나면 논리적이고 창조적인 결과물로 나올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