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PARA

노션으로 만든 PARA 템플릿 사용법

by Jeremy Kang 2020. 12. 31.
반응형

PARA 템플릿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PARA에 대한 예시는 'PARA 실생활에 적용하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PARA에서 Project를 Area에 앞에 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하는 일의 빈도수를 따져봤을 때, Area보다는 Project에 관련된 일을 더 많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Area가 가장 상위 개념이기 때문에, Area를 먼저 결정하고, Area 영역에 맞는 Project를 만들어야 합니다. 

 

2. 우선 Area 페이지를 만들고 Area 테이블을 만듭니다. 그리고 예시에 있는 7가지 영역을 기록합니다. Area 테이블에는 노션 관계형 기능을 활용하여 Project, Resource, Tasks를 배치합니다. 그 이유는 PARA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3. Project 페이지에 Project 테이블을 만들고 Area를 선택합니다. 필요한 경우, Resource에 있는 자료도 불러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부 페이지에 들어가서 기록하거나 Tasks에 있는 과업을 불러옵니다.

 

4. Tasks는 Project와 Area와 연결이 되어 있는 과업을 담당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과업을 달성해야 Project와 Area가 달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asks에 Project와 Area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기록하고 관리하고 행동하도록 만들어주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PARA를 움직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5. Resource에는 Project와 Area에 필요한 모든 내용과 형태를 저장합니다. 예) 노트, 스크랩, 인터넷 기사, 인용 등. Resource의 가장 큰 특징은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지 꺼내 쓸 수 있는 지식창고의 역할입니다.

 

6. 기한이 다 한 정보나 완료된 과업은 Archive에 저장합니다. 저장할 때도 2020년 자료, 2021년 자료, 000 프로젝트에 대한 자료 등으로 구체적으로 남겨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필요할 때 다시 꺼내 볼 수 있습니다. 

 

7. 주간 리뷰, 월간 리뷰 등을 통해, Project와 Area의 진척상황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강합니다. 정기적인 관리가 없다면 PARA도 아무런 쓸모가 없게 됩니다. 

 

PARA 템플릿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하시면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