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메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노션 기초 시리즈 - 만능 태그 만들기

by Jeremy Kang 2021. 1. 4.
반응형

지난 시간 메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을 위한 첫걸음으로 만능 태그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노션에서 태그를 어떻게 활용하십니까? 각 테이블별로 태그를 활용하고 계십니까? 저도 처음에는 테이블별로 태그를 따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발견되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태그의 통일성이 떨어집니다. A를 지칭하는 태그를 어떤 테이블에서는 'A'라고 사용하고 다른 테이블에서는 'B'라고 표기하게 되었습니다. 동일한 A이지만 다르게 표현되기 때문에 헷갈리거나 동일한 태그라는 사실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두 번째, 각각의 테이블의 동일한 태그를 한 곳으로 모아서 확인을 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업무일지라고 하면, 프로젝트 A의 업무일지와 프로젝트 B의 업무일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테이블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특히,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경우에는 프로젝트 운영현황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만능 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 만능 태그는 '관계형 속성'을 활용하면 모든 테이블에서 동일한 태그를 활용할 수 있고, 태그에 걸린 모든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있습니다.

 

만능 태그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만능 태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만능 태그

 

만능 태그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태그' 페이지를 만듭니다. 그리고 테이블을 만들고 테이블명을 '태그'라고 합니다.

2. 첫 번째 칸은 태그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ex) 포스팅, 프로젝트 A, 프로젝트 B 등등

3. 두 번째 칸은 다중선택을 통해 태그가 속한 카테고리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ex) 포스팅 - 포스팅, 프로젝트 A와 B - 업무 등등

4. 세 번째 칸은 태그를 설명하시면 됩니다. 이는 나중에 태그가 많아지거나 태그를 세부적으로 분류하실 때 태그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실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예) 포스팅 - 브런치에 글 올리기, 프로젝트 A - 2020년 해외 사업, 프로젝트 B - 2020년 국내 사업

 

그 외에 태그에 대한 자료나 설명, URL 등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추가하시면 됩니다. 제가 활용하는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이 태그를 활용하시면 태그를 선택 속성이나 다중선택이 아닌 관계형 속성으로 태그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포스팅에 대한 모든 자료와 정보는 만능 태그에 모이게 됩니다. 

 

 

포스팅을 예로 들었는데요. 업무라고 생각한다면, 프로젝트 A에 해당하는 모든 업무에 만능 태그를 붙인다면 업무에 관련된 회의, 일정, 자료조사, 보고서 등을 만능 태그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급하게 회의가 잡혔거나 상사에게 보고를 해야 하는 경우, 만능 태그는 업무를 자료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업무 또한 체계적으로 운영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