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직장인을 위한 노션

노션 직장인 시리즈 - 노션에 GTD 적용하기

by Jeremy Kang 2021. 1. 4.
반응형

GTD(Getting Things Done) 방식으로 노션 템플릿을 만들어서 업무와 일정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우선, GTD에 대한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시작하겠습니다.

 

GTD는 데이비드 알렌의 저서 "Getting Things Done"에서 온 용어로 개인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주어진 일을 처리하는 스트레스 제로 방식의 시관 관리 방법론입니다. 예를 들어, 상사의 긴급한 요청, 보고서 작성, 이메일 답변 등이 한꺼번에 몰려올 때, 어떤 업무를 먼저 하고 나중에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GTD는 이러한 상황을 닥쳤을 때, 5가지 단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GTD를 활용하면 많은 업무가 한꺼번에 쏟아져도 업무 과부하가 걸리지 않고 순조롭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GTD는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시간 관리 방법입니다. 

 

GTD의 워크플로우, 출처 : https://www.ionos.com/startupguide/productivity/getting-things-done-gtd/

GTD는 다섯 가지 단계(1. 수집 2. 명료화 3. 정리 4. 검토 5. 실행)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TD는 위의 워크플로우를 따라 주어진 업무를 관리합니다. 노션으로 GTD를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노션 GTD 세팅 

 

1단계 - Inbox 페이지 만들기

GTD 워크플로우에 따라 Inbox 페이지를 만듭니다. Inbox 페이지는 특별하게 테이블을 만들거나 페이지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Inbox는 머릿속에 있는 모든 업무를 기록하고, 이메일이나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노션 웹 클리핑을 활용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Inbox의 가장 중요한 원리는 내 머릿속과 업무 수첩에 있는 모든 내용을 기록하고 저장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오늘 해야지 내일 해야지 하는 모든 생각, 상사가 지시한 모든 업무 내용, 이메일 답변해야 하는 모든 내용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2단계 - Actionable(실행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하기 

Inbox에 저장된 모든 내용을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고, 실행가능성 것인지 아니면 실행가능성이 없는 것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당장 해야하는 업무라면 관련된 프로젝트로 업무를 옮기는 것이고, 당장 해야 할 일은 아니기 때문에 불필요한 업무라고 판단이 되면 정리하거나 나중 할 일로 옮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실행가능성이 있는 것이 아닌 것인지 판단할 수 있을까요?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 보시면 됩니다.

 

첫째, 이것은 어떤 업무인가? 어떤 프로젝트에 속해있는가? 

둘째,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나중에 해도 되는 것인가?

셋째, 이 업무가 끝난 후에 다음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넷째, 저장된 정보는 유용한 가? 폐기해야 하는가? 아니면 나중에 검토해야 하는가?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서, 실행가능성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따로 분류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복잡했던 업무가 몇 가지 목록으로 정리가 되고, 내가 당장 해야 하는 업무, 조금 미뤄도 되는 업무, 불필요한 업무 등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 노션에 Inbox를 만들고 업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위의 단계를 바탕으로 템플릿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