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

두번째 뇌가 가르쳐주는 7가지 이익

by Jeremy Kang 2020. 12. 11.
반응형

두번째 뇌를 만들면 생기는 7가지 이익을 살펴보겠습니다. 

 

Tiago Forte는 정보와 지식을 디지털 노트에 저장하고, 종류별로 나누고 공유하는 것으로 두번째 뇌로 정의하였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배우고 공부한 수많은 자료와 정보를 다 기억할 수 있나요?시험기간 밤새 공부하며 암기했던 내용을 아직도 기억하나요? 사람이기 때문에 모든 정보를 다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두번째 뇌가 필요한 것이지요. 

 

Tiago Forte는 두번재 뇌가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7가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첫째, 결과 지향적인 방식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사용하여 프로젝트와 목적을 완료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지식 경제 사업의 이점을 취해서 경제적인 소득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셋째, 정보들이 가지고 있는 예기치 않은 패턴과 아이디어의 연결점을 발견해야 한다. 
넷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선택하고 관리하여 정보 과부하와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야 한다.
다섯째, 새로운 직업이나 경력이나 사업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문지식, 특별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켜야 한다.
여섯째,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비되는 방식을 버리고 가치 있는 지식과 통찰력을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일곱째, 온라인 교육, 웨비나, 책, 기사, 포럼이나 팟캐스와 같은 풍부한 학습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두번째 뇌는 우리가 지금까지 정보를 암기해서 습득하는 방식을 버리고, 효율적으로 정보와 지식을 저장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현대는 여러 가지 업무와 일로 바쁘지만,  자기계발도 소홀히 하면 안 되는 세상입니다. 진정한 자기계발은 두번째 뇌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Tiago Forte의 조언을 되새겨 보고 두번째 뇌를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