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

두번째 뇌 만들기

by Jeremy Kang 2020. 12. 6.
반응형
두번재 뇌 라고 들어보셨나요?


사람은 누구나 '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뇌는 생각하고, 기억하고, 감정을 느끼는 등 인간의 활동에 관여하는 매우 중요한 신체 부위입니다. 특히, 학교나 책을 통해 일생을 살아가면서 배운 지식을 뇌에 저장하게 됩니다. 우리 뇌에 저장된 정보와 지식으로 평생 살아갑니다. 


뇌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인체장기입니다. 사람에게는 오직 한 개의 뇌만 가지고 있습니다. 뇌는 인체가 성장하면서 발전하기도 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퇴화되기도 합니다. 또는, 불의의 사고를 통해 뇌의 기능이 손상됩니다. 손상된 뇌는 복구하기가 어려우며, 뇌에 저장된 모든 정보가 사라집니다. 

 

인간의 좌뇌와 우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뇌에 저장된 정보는 영구적으로 보존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우리의 뇌는 정보나 지식을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오늘 배운 지식이라도 내일 잊어버리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무언가를 영구적으로 보존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면 정보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뇌는 우리가 배우고 경험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론입니다. 두번재 뇌에버노트, 구글독스, 노션 등과 같은 노트 필기 앱이나 생산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지털 공간에 정보와 자료를 저장한는 것입니다.


두번재를 만들면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우리의 뇌는 더 이상 무언가를 암기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두번재 뇌는 텍스트 뿐만 아니라 영상이나 다이어그램 같은 비텍스트 정보도 저장하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모든 정보와 지식을 저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두번째 뇌는 정보와지식을 암기해야 한다는 부담을 줄어줍니다. 둘째는, 우리의 뇌는 창조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암기하는 에너지를 창의성을 발휘하는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가 창조적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앞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두번재 뇌를 구축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두번재 뇌의 개념을 배우고 이해하시는 데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잘 만들어진 두번재 뇌는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진정한 자기계발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두번재 뇌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