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직장인을 위한 노션

노션 직장인 시리즈 - 큐시트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노션 큐시트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학교나 회사의 행사, 워크샵, 수련회 등의 행사를 할 때는 큐시트가 필요합니다. 행사를 진행할 때, 엑셀이나 워드 파일로 큐시트를 만들고 프린트를 해서 사용합니다. 그러나, 내용이 수정되거나 변경될 때는 스텝들을 불러서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션으로 큐시트를 만들면, 수정이나 변경사항이 생기더라도 빠르게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어 스텝들에게 빠르게 수정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행사 진행에 유용한 큐시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큐시트 템플릿

 

 

큐시트 템플릿은 총 2개의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합니다. 첫째는 큐시트 데이터베이스이고, 둘째는 행사 데이터베이스입니다.

 

큐시트 데이터베이스는 총 11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프로그램'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프로그램명을 기록합니다.

두 번째 칸은 '내용'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텍스트' 속성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기록합니다.

세 번째 칸은 '시간'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날짜' 속성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시간을 기록합니다. 

네 번째 칸은 '소요시간(시간)'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소요 시간을 '시:분'으로 계산합니다. 
if(empty(prop("시간")) or start(prop("시간")) == end(prop("시간")), "", format(floor(dateBetween(end(prop("시간")), start(prop("시간")), "minutes") / 60)) + "시간 " + format(floor(dateBetween(end(prop("시간")), start(prop("시간")), "minutes") % 60)) + "분")

다섯 번째 칸은 '소요시간(분)'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수식' 속성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소요 시간을 '분'으로 계산합니다. 
format(floor(dateBetween(end(prop("시간")), start(prop("시간")), "minutes"))) + "분"

여섯 번째 칸은 '담당자'로 이름을 변경하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행사DB에서 담당자를 불러옵니다. 

일곱 번째 칸은 '출연자'로 이름을 변경하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행사DB에서 출연자를 불러옵니다. 

여덟 번째 칸은 '영상'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행사DB에서 영상을 불러옵니다. 

아홉 번째 칸은 '음향'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관계형' 속성을 사용하여 행사DB에서 음향을 불러옵니다. 

열 번째 칸은 '준비물'로 이름을 변경하고, '텍스트' 속성을 사용하여 준비물을 기록합니다. 

열한 번째 칸은 '비고'로 이름을 변경하고, '텍스트' 속성을 사용하여 기타 내용을 기록합니다.

 

참고로,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칸의 '시:분'과 '분' 중에서 필요하신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행사 데이터베이스

 

 

행사는 총 8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시고, 담당자, 출연자, 음향, 영상을 기록하면 됩니다.

두 번째 칸은 '태그'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여 담당자, 출연자, 음향, 영상으로 기록하면 됩니다.

세 번째 칸은 큐시트 데이터베이스의 '관계형' 속성으로 생성된 '담당자'로 이름을 변경하면 됩니다.

네 번째 칸은 큐시트 데이터베이스의 '관계형' 속성으로 생성된 '출연자'로 이름을 변경하면 됩니다.

다섯 번째 칸은 큐시트 데이터베이스의 '관계형' 속성으로 생성된 '영상'으로 이름을 변경하면 됩니다.

여섯 번째 칸은 큐시트 데이터베이스의 '관계형' 속성으로 생성된 '음향'으로 이름을 변경하면 됩니다.

일곱 번째 칸은 '파일'로 이름을 변경하고, '파일과 미디어' 속성을 사용하여 자료를 업로드합니다.

여덟 번째 칸은 'URL'로 이름을 변경하고, 'URL' 속성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큐시트 템플릿을 완성하였습니다. 팀원들을 초대하시고 담당자는 '사람' 속성으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그 외에 필요하신 내용을 첨가하시고 불필요한 내용은 삭제하시면 됩니다.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