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직장인을 위한 노션

노션 직장인 시리즈 - 서류 목록철 템플릿

by Jeremy Kang 2021. 1. 5.
반응형

서류 목록철 템플릿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요즘 같이 재택근무를 하거나 스타트업 회사에서 협업을 하시는 분들은 서류를 관리하고 보관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노션에 디지털 서류 캐비닛을 만들어서 서류를 보관하고 관리하면 한결 수월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번 템플릿에는 최근에 업데이트된 '백링크' 기능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백링크는 현재 페이지와 다른 페이이지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백링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노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디지털 서류 캐비닛

 

 

디지털 서류 캐비닛은 총 7개의 칸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칸은 '대분류'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여 부서를 입력합니다.

두 번째 칸은 '중분류'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속성을 사용하여 서류의 카테고리별로 나눕니다.

세 번째 칸은 '이름'을 그래도 사용하시고, 데이터베이스의 디폴트 값인 'Aa 이름' 속성을 사용하여 서류 목록을 입력합니다.

네 번째 칸은 '분류번호'로 이름을 변경하고, '텍스트' 속성을 사용하여 서류의 번호를 기록합니다.

다섯 번째 칸은 '년도'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여 서류 작성 연도를 기록합니다.

여섯 번째 칸은 '보존기간'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선택' 속성을 사용하여 서류 보존기간을 기록합니다.

일곱 번째 칸은 '문서파일'로 이름을 변경하고, '파일과미디어' 속성을 사용하여 서류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이렇게 만든 데이터베이스는 '보드' 보기로 변경합니다. 

 

참고로, 순서가 임의로 정해지기 때문에, '서류 목록' 탭을 위로 옮기고, 나머지는 순서대로 정리를 해야 합니다.

 

백링크 설정하여 디지털 서류 캐비닛 만들기

 

서류를 쉽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서류 목록에서 백링크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류 목록의 하위 페이지로 들어가서 백링크를 설정합니다. 백링크를 설정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나 '@'를 입력하고 백링크 걸 페이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총무팀에 필요한 서류 목록을 백링크를 사용하여 서류 목록에 정리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됩니다.

 

 

서류 목록에 들어와서 필요한 서류를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목록과 파일을 정리해 두시면, 외부에서 근무할 때, 협업할 때 서류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백링크를 기능이 업데이트가 되어서 노션의 활용도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노션으로 업무를 하나씩 정리해보세요.

 

템플릿은 www.jeremykang.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