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지식관리 방법론

지식관리 방법론 - 계층적 네트워크

by Jeremy Kang 2021. 1. 1.
반응형
다섯 번째 원리 : 계층적 네트워크

출처 :  https://blog.fibery.io/the-knowledge-organization/

 

수직적 계층 구조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지식관리 방법론입니다. 상위 개념에서 하위 개념으로 이어지는 구조에 익숙해져 버린 우리는 더 좋은 지식관리 방법이 있는지 찾지 않습니다. 수직적 계층 구조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익숙함 때문에, 우리는 지식관리 방법론을 업데이트할 생각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배워야 하고 습득해야 하는 지식이 많아졌고 수직적 계층 구조만으로는 모든 지식을 저장하고 보관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은 바로 계층적 네트워크입니다. 계층적 네트워크의 장점은 한 가지의 정보가 다양한 정보와 연결될 수 있고, 확장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계층적 네트워크를 컴퓨터상에 구현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습니다. 컴퓨터 어플이나 스마트폰 어플은 대부분 수직적 구조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오프라인에서는 일부의 사람들은 ZettelKasten이나 코넬 노트와 같은 방법으로 계층적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이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계층적 네트워크는 현시대에 필요한 지식관리 방법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계층적인 네트워크가 왜 중요할까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조직과 함께 적응하고 진화할 수 있습니다.

 

단일 목적 계층 네트워크와는 다르게 구조적 유연함이 있기 때문에 조직이 성장하더라도 다양한 계층이나 구조를 만들 수 있고 연결하여 정보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조직 내의 팀이나 개인들은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게 되고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둘째는 투명성이 강화되고 팀 간 협업을 할 때 더 넓은 차원의 맥락에서 정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A라는 특정한 정보가 B라는 팀에서 C의 방법으로 사용하고 D의 팀에서는 E라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B팀과 D팀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방법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이 되는 것입니다.

 

계층적 네트워크의 단점을 뽑는다면, 계층적 네트워크는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개념이고, 이 개념을 배우고 적용하는데 다소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면, 팀이나 회사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5가지의 지식관리 방법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지식관리 방법론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지식관리 방법론이 좋다 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수직적 계층 구조를 활용해도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고, 계층적 네트워크를 활용해도 낮은 성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연구해보시고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blog.fibery.io/the-knowledge-organizatio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