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참고자료

지식을 만들어내는 습관으로 바꾸는 4가지 원리

by Jeremy Kang 2021. 1. 14.
반응형

두 번째 뇌를 만들기 위해서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 데, 어떻게 하면 습관을 바꿀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습관을 바꾸는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습관 바꾸기

 

Jame Clear는 그의 베스트셀러인 'Atomic Habits'에서 습관을 변경하는 4가지 원리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visualwisdom.substack.com/p/visual-wisdom-11-september-13-2020

 

1. 명백하게 해라.

2.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3. 쉽게 해라.

4. 만족스럽게 해라.

 

두 번째 뇌를 만드는 과정은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그동안 쓰지 않던 우리의 두뇌를 활용하여 자료를 들여다보고 정리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정보를 요약하는 Tiago Forte의 'progressive summarization'는 사실 쉽지는 않은 과정입니다. 정보와 지식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고 요약해야 되는 과정이 생각보다는 어렵습니다. 또한 익숙하지 않은 과정이 처음에는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두 번째 뇌를 편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우리의 습관을 먼저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뇌를 만들기 위해서는 CODE의 법칙 - Capture, Organize, Distll, Express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이런 습관이 없었다면 CODE의 법칙을 따라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습관을 새로 바꾸면 두 번째 뇌를 바꿀 수 있습니다. 

 

습관의 바꾸는 4가지 원칙에 따라 우리가 해야 하는 습관을 다음과 같습니다.

1. 명백하게 해라.

 - 두 번째 뇌의 사용 용도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석사, 박사 과정을 위한 지식창고,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창조적인 두 번째 뇌, 책 출판을 위한 두 번째 뇌 등. 

 - 이렇게 할 때 우리가 두 번째 뇌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해집니다

2.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두 번째 뇌를 만들어 놓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두 번째 뇌를 만들만한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 두 번째 뇌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면, 블로그나 논문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자료정리나, 다양한 정보 정리 등의 두 번째 뇌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들어보세요.

3. 쉽게 해라

 - 두 번째 뇌를 만들 때, 어렵고 복잡한 과정으로 만들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완벽하게 정리하려는 강박도 버려야 합니다.

 - 시간이 지나다 보면 하나씩 정리가 되고 정보와 지식이 서로 연결이 됩니다. 

 - 따라서, 마음을 편히 가지고 하나씩 정리하고 만들어가면 되는 것입니다.

4. 만족스럽게 해라.

 - 두 번째 뇌에 정보와 지식이 쌓여가는 것을 감상해 보세요.

 - 처음에는 하나 둘 밖에 없었지만, 정보와 자료가 쌓이게 되면 굉장히 만족스럽게 느껴집니다.

 - 물론 정보와 지식이 많이 쌓이는 것만 만족스러워하면 안 됩니다. 정보와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사용하면서 만족감을 더 늘려가셔야 합니다.

 

두 번째 뇌를 만들어가는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하였습니다. 습관을 한 번에 바꾸려고 하지 말고 하루 하나씩 바꿔보세요. 어느새 풍성해진 두 번째 뇌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visualwisdom.substack.com/p/visual-wisdom-11-september-13-202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