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뇌/참고자료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나의 지식이 되는 이유

by Jeremy Kang 2021. 1. 14.
반응형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야기가 우리를 연결하는 방법

 

우리가 어려서 한글을 읽지 못할 때는 부모님이 책을 읽어주셨습니다. 이야기만 듣고 있어도 머릿속에서는 주인공의 행동과 목소리가 상상을 하면서 그 이야기 속에 푹 빠져들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더 이상 책을 읽어주지 않고 직접 책을 읽으려고 하면 내용이 이해가 잘 되지 않거나 생각보다 재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요? 

 

When we hear a story our neurons fire up in the same pattern as the speaker's brain, Our brains become synchronized. this phenomenon is called Neural coupling.

우리가 이야기를 들으면, 우리의 뉴런은 화자의 뇌와 같은 패턴으로 발화한다. 우리의 뇌는 동기화된다. 이 현상을 신경 결합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책을 읽어주는 사람의 뇌가 책을 듣는 사람의 뇌와 동기화되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책을 읽어줄 때 부모님은 책의 모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자녀들도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부모님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자녀들도 이해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두 번째 뇌를 만들 때, 우리가 충분하게 정보와 지식을 이해하지 못하면 두 번째 뇌에 제대로 된 정보와 지식을 저장할 수 없는 것입니다. 두 번째 뇌를 만드는 데 실패하고 있다면, 바로 이런 이유인 것입니다. 우리의 뇌와 두 번째 뇌가 동기화되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뇌는 단순한 지식과 정보의 저장이 아니라, 내가 이해하고 소화된 지식과 정보가 저장이 되는 것입니다. 그만큼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 하는 것입니다. 남의 생각과 지식을 두 번째 뇌에 넣어서는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단순 스크랩은 두 번째 뇌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자기계발이라는 강박에서 벗어나고 진정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두뇌와 두 번째 뇌를 동기화시키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오늘의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비결인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twitter.com/visualwisdom108/status/127550583387132313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