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

노션 마스터가 되기 위한 첫걸음 - 5

by Jeremy Kang 2020. 7.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션 마스터가 되기 위한 첫걸음 다섯번째 이야기이며 마지막 시리즈입니다.

그 동안 도움이 되셨는지요? 노션 마스터가 되기 위한 다른 이야기들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노션 마스터가 되기 위한 첫걸음 - 1

노션 마스터가 되기 위한 첫걸음 - 2

노션 마스터가 되기 위한 첫걸음 - 3

노션 마스터가 되기 위한 첫걸음 - 4

오늘은 노션 마스터가 되지 못 하는 다섯번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유 5. 나의 생각과 노션과 동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노션을 제일 먼저 접했을 때 느낌이 어떠셨나요? 쉽고 편하셨나요? 뭔가 어색하고 불편하셨나요?

노션에 가입하고 첫 페이지를 접했을 때 '이거 뭐지?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거지?'라는 생각을 하시면서 노션 고수들의 활용방법이나 템플릿을 검색을 합니다. 그리고 검색해서 알아낸 노하우를 가지고 노션을 활용하고자 하나 뭔지 이상하고 어색합니다.

왜 이런 어색함이 발생할까요? 그것은 나로 나의 생각과 노션이 동기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션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블록을 형성합니다. 만약 내가 사고하는 방식이 데이터베이스화가 되어 있지 않고 아이디어와 생각이 파편적으로 흩어져 있다면 당연히 노션이 불편하고 어색합니다.

즉, 나의 생각과 사고가 노션과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에 노션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 하는 것입니다.

노션의 고수가 된 사람들이 언급하지 않는 하나의 중요한 노하우는 바로 그들의 사고 방식이 노션을 활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모른채 그들의 템플릿만 복사한다고 노션을 100%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나의 생각과 사고방식을 노션과 동기화시킬 수 있을까요? 오늘의 해결책을 생각해 봅시다.

첫째, 나의 생각이나 업무에 필요한 내용,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문장이 아닌 단어로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데이터베이스에 전부 옮겨보세요. 어떤 내용은 데이터베이스에 적합하지만, 어떤 내용은 전혀 데이터베이스로 만들 수 없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둘째, 그렇게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가 논리의 흐름에 맞거나, 시간의 순서, 구조의 순서에 맞나 생각을 해 보세요. 뭔가 어색하거나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과감히 삭제하시면 됩니다.

셋째, 그렇게 다듬어지고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로 생각하고 사고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처음에는 혼란스럽고 어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나와 노션이 동기화가 된 것을 느끼게 되고 노션을 100% 활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노션은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나의 가치를 올려주는 좋은 도구입니다. 모두가 노션을 100% 활용할 수 있는 그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화이팅. ^^

노션 마스터가 되기 위한 첫걸음은 이렇게 연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